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참 좋은 식품 미역! 미역의 효능부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까지 살펴보기

참 좋은 식품 미역! 미역의 효능부터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까지 

미역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한국야쿠르트 공식 블로그 '따뜻한 수다 36.5'를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과 함께 나누는 건강하고 따뜻한 수다 시간이 돌아왔습니다~! 오늘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가장 흔한 식품 중 하나인 '미역'에 대해 다시 한 번 조명해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우리 선조들의 가정 신앙 중 하나는 미역으로 국을 끓여 삼신께 봉양을 하는 것은 물론 임산부가 출산을 하면 흰밥과 미역국을 끓여 먹이는 것이었습니다.

 

이는 오늘날까지 이어져 내려와 생일날 아침에는 반드시 미역국을 끓여 먹어 서로의 생일을 축하하곤 하죠. 이처럼 우리에게는 굉장히 친숙한 식품인 미역의 효능은 무엇인지, 그리고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부터 미역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들은 무엇이 있는지 그 내용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 장구한 세월을 거쳐 온 미역의 역사 



 

(출처 : 위키피디아)



미역은 신석기 시대에 이미 해안가를 중심으로 섭취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미역은 백제와 고려 시대는 물론 조선시대에도 그 기록이 남아 있는데요, 조선 시대 당시 의영고(義盈庫, 기름 · 꿀 · 황랍 · 후추 등의 소물(素物)을 맡아보던 관아. 태조 원년에 설치하여 고종 19년에 폐지됨)의 기록을 살펴보면 지급 공물의 12종 중 3종이 미역이었다고 합니다. 


특히 품질이 좋은 미역인 '분곽(粉藿)'은 중궁전의 유모 상궁에게 보낸 식재료 중 하나였습니다. 왕세자나 왕자에게 젖을 먹이는 유모가 먹는 식자재에 미역이 포함된다는 점에서 궁궐에서도 미역은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식자재였음을 나타내주죠. 





▶ 미역의 효능, 무엇이 있을까?






1. 위장과 위벽 보호


미역은 그 효능이 다양해 예로부터 '바다의 보물'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왔습니다. 미역의 첫 번째 효능은 바로 미역 표면의 진득하고 끈끈한 섬유질이 위와 십이지장의 벽을 보호해 튼튼하게 해주고 궤양을 예방해주는 것입니다.



2. 고혈압 방지


미역에 함유된 히스타민 성분은 부작용 없이 혈압을 낮춰주기 때문에 평소 고혈압을 앓는 분들이 드시면 더욱 좋습니다.



3. 풍부한 영양소


미역에는 식이 섬유와 칼륨, 칼슘, 요오드 등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고 변비와 비만을 예방하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철분과 칼슘 이 풍부해 성장기 어린이들의 골격 형성에 도움을 주며, 골다공증을 앓는 분들께 좋은 식품입니다.



4. 산후 조리



미역은 산모의 젖이 뭉쳐지지 않게 하면서 소변 배설을 돕는 식품입니다. 이와 같은 원리로 산모의 젖을 잘 돌게 하고 몸의 붓기를 빼줍니다. 또, 산모들의 피를 맑게 해주고 태아에게 빼앗겼던 칼슘을 보충해주며 자궁 수축과 지혈에 효능이 있어 좋은 식품입니다. 



5. 탈모 방지


미역에는 우리 모발의 영양 성분인 요오드와 철, 캴슘이 풍부해 모발의 성장을 돕고 탈모 예방에 좋은 효과를 보입니다.





▶ 미역과 여드름의 상관관계, 무엇이 진실일까?!



이처럼 미역은 다방면으로 굉장히 좋은 식품입니다. 그렇지만 완벽한 식품이라 칭해지는 미역도 논란을 피해 갈 수 없으니, 바로 '여드름 환자는 미역을 먹으면 안된다'라는 의견이 바로 그것입니다. 여드름은 대개 섭취하는 음식물과 밀접한 연관관계를 맺고 있는데요, 주된 원인은 인스턴스 식품과 유제품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요오드가 많이 들어 있는 김이나 미역 같은 해조류도 여드름 피부에는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과연 그럴까요?


최근 밝혀진 연구 결과에 따르면, 호주 스털링 대학 양식연구소는 오히려 해조류에 여드름 균의 증식을 차단하는 특정한 지방산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미역과 같은 해조류에 들어 있는 '에이코사페타엔산'과 '디호모감마리놀렌산'이란 성분이 여드름 균의 증식을 억제한다는 것이죠. 


또, 미역에 풍부하게 함유된 엽산은 비타민 B군에 속하는 수용성 비타민입니다. 엽산은 피부 진피에 관여해 염증 등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하니 이제 미역을 먹으면 여드름이 악화될 것이란 걱정은 덜으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출처 : 위키 피디아)



미역을 맛있게 즐기는 방법으로는 새콤달콤한 초무침도 있고 살짝 데친 미역을 차갑게 식혀 초장에 찍어 먹는 방법도 있고 오이를 송송 썰어 냉국으로 즐기는 방법도 있습니다. 오돌오돌한 식감과 씹으면 씹을수록 상쾌하면서도 감칠맛이 느껴지는 미역! 그렇지만 뭐니뭐니 해도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은 바로 어머니가 만들어주시는 따뜻한 미역국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미역국 레시피는 비슷한 듯하면서도 개인마다 맛의 기호가 다르기 때문에 깊이 파고들면 그 종류가 굉장히 다양한데요, 이번에 한국야쿠르트 블로그에서는 가장 보편적이면서도 맛있는 레시피를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그럼 함께 살펴볼까요?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재료 준비하기 (4인 기준)



건미역 30g, 쇠고기(양지머리) 120g, 물 1600ml, 마늘(다진 마늘) 12g, 참기름 3ml, 소금 약간, 간장 28ml


 


미역국 맛있게 끓이는 법!



1. 마른 미역은 물에 불린 후 적당한 크기로 썰어 재래 간장을 부어 무쳐줍니다.


2. 잘게 썬 쇠고리는 참기름과 다진 마늘을 넣고 볶아 고기가 약간 익으면 미역을 넣고 함께 볶습니다.


3. 볶은 쇠고기와 미역을 냄비에 넣어 불을 부은 후 푹 익힙니다.


4. 약 30분 정도 끓여주면서 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춰줍니다.


 


 

미역국을 끓이실 때에는 중불 혹은 약불로 은근하게 오래 끓여야 미역이 더욱 연해지고 국물에 소고기와 미역의 감칠맛이 진하게 배어 나오므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맛도 영양도 뛰어나고 칼로리가 적어 한 끼 식사로 부담 없이 배부르게 먹을 수 있는 미역은 다이어트에도 아주 좋은 식품이죠. 우리 모두 오늘 저녁에는 맛있는 미역국을 먹어보는 게 어떨까요? 또, 위와 같은 방법으로 이번에는 어머니께 사랑과 감사를 담아 미역국을 끓여드리는 것은 어떨까요? 한국야쿠르트 블로그와 함께 따뜻하고 풍성한 식탁을 만들어가시길 바라며 이번 맛있는 수다를 마무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