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몸에좋은음식, 컬러푸드의 종류부터 효능까지!

몸에좋은음식, 컬러푸드의 종류부터 효능까지!



컬러푸드는 조화로운 식생활과 건강한 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이에요. 몸에 좋은 기능성 물질의 야채와 과일을 섭취하는  5 A DAY 운동이 시작되면서 컬러푸드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는 추세랍니다.



컬러푸드는 총 7가지 색상의 식품을 말하는데요. 지금부터 7가지 색상의 컬러푸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빨간색 


빨간색 식품에는 라이코펜 성분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들어있어요. 라이코펜은 항암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을 증가시키고 혈관을 튼튼하게 해줘요.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답니다.


대표적인 붉은색 식품으로는 토마토, 사과, 석류, 체리, 수박, 오미자, 팥, 피망, 등이 있어요. 특히 토마토는 10대 암 예방 식품 중 1위로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이 들어있고,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은 식품이랍니다.





▶ 주황색


주황색 식품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요. 이 성분은 체내에 불필요한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어서 피부, 신체의 노화를 방지해 주는 역할을 한답니다. 또한 주황색 식품은 비타민 함량이 높아 면역력을 높여주고, 체내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어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해줘요.


대표적인 주황색 식품으로는 오렌지, 당근, 연어 등이 있어요.





▶ 노란색


노란색 식품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들어있어 항산화 작용과 노화 예방에 탁월한 효과를 보인답니다. 또한 혈액 속 적혈구와 혈소판 생성에 큰 도움을 주어요. 


대표적인 노란색 식품으로는 카레, 바나나, 고구마, 호박, 레몬 등이 있어요


특히 호박에는 비타민 A, B ,C와 칼륨이 풍부하여 노폐물 배설과 이뇨 작용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고구마에는 비타민 B, C 및 토코페롤, 섬유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색이 짙을수록 베타카로틴 함량이 많다고 해요.





▶ 초록색


초록색 식품에는 엽록소가 들어 있어요. 엽록소는 신체에 마그네슘을 공급하면서 위에 염증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균의 생성을 억제해요. 또한 초록색 식품은 장 건강에 좋고 디톡스 효과가 있어 체내에 쌓인 노폐물 배출에 큰 효과를 준답니다. 


대표적인 초록색 식품으로는 시금치, 오이, 브로콜리, 쑥, 배추, 키위, 녹차, 케일 등 이 있어요. 이 중 세계 10대 슈퍼푸드인 브로콜리는 베타카로틴, 비타민 C, E 등 가장 다양한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식품이에요.





▶ 보라색


보라색 식품의 대표적인 성분은 안토시아닌이에요. 안토시아닌은 혈액 순환을 개선해 심장질환 등 다양한 질병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킨다고 해요. 또한 식욕을 억제시키는 효과가 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대표적인 보라색 식품으로는 블루베리, 포도, 적양배추, 붉은 양파 등이 있어요.





▶ 검은


검은색 식품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많아요. 안토시아닌은 항암 작용 및 면역력 증강, 만성질환 예방에 효과적이에요. 현대 스마트 사회에서 전자파로 피로해진 눈을 개선하는데도 좋은 역할을 한답니다. 


검은색 식품은 시스테인을 함유하고 있는데, 시스테인은 특히 두피와 모발, 탈모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검은색 식품이라 하면 검은콩, 흑미, 다시마, 메밀 등을 예로 들 수 있어요. 특히 검정콩은 풍부한 단백질과 무기질, 풍부한 섬유소가 두뇌 활동에 도움을 준답니다.





▶ 흰색 


흰색 식품에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많아요. 플라보노이드는 항암작용을 하며 세균, 바이러스에 대한 저항력을 길러주고 호흡기 질환에도 효과를 보인답니다. 


흰색 식품의 예로는 버섯, 양파, 배, 마늘, 무, 감자 등이 있어요. 특히 양파는 병원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이고 신장과 간을 튼튼하게 하는 알리신 성분까지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