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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딧 스페셜/건강한 습관, 건강한 칼럼

소비자와 기업의 함께 걷는 미래, CCM(소비자중심경영) 인증


2017.04.19.


안녕하세요~ '건강한 만남 톡톡'으로 인사드리는 영숙씨입니다.

오늘은 소비자로서 알아두면 좋은 제도를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바로 CCM(소비자중심경영) 인증 제도가 그것인데요,

혹시 이미 알고 계신 스마트한 분들도 계실지 모르겠네요~^^


한국소비자원에서 운영하는 CCM인증 제도는 기업이 소비자 중심에서 운영되는지 인증하는 제도입니다.

한국야쿠르트는 지난 2009년 처음 인증을 받은 이후 계속해서 재인증을 받고 있는 CCM 인증 대표 기업이기도 하답니다.


오늘은 한국소비자원에서 CCM 인증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기업협력팀 김희원 과장님을 모시고

CCM 인증에 대한 모~든 것을 들어보도록 할게요!^^




A) 한국소비자원 기업협력팀김희원 과장입니다. 

소비자중심경영(이하 CCM) 관련 업무는 한국소비자원에서 2011년부터 진행을 했는데요. 

저도 그때부터 지금까지 CCM 관련해 업무를 맡고 있답니다.




A) CCM 인증제도는 기업이 수행하는 모든 활동이 소비자 관점에서, 소비자 중심으로 구축되어 있는지, 

또한 관련 경영활동이 지속 운영되고 개선되어지고 있는지 평가하고 인증하는 제도랍니다.



(자료 출처 : 한국소비자원)



CCM 인증제도는 2007년 처음 평가를 시작했고요. 그때는 다른 기관에서 운영을 하다가 2011년에 한국소비자원으로 관련 업무가 이관이 되었어요. 식품, 금융, 섬유 등은 물론 공공기관까지 포함, 현재까지 총 166개 기업·기관이 CCM 인증을 받았습니다. 




A) CCM 평가 기준에서 소비자 지향적인 업무체계 구축과 지속적인 개선 활동, 또한 교육을 요구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CCM 인증을 통해서 기업은 CEO를 비롯한 전 임직원의 소비자 마인드를 제고할 수 있어요. 따라서 평가 기준에서 요구하는 교육과 소비자 관점의 지속적인 혁신을 통해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고 볼 수 있답니다.


(자료 출처 :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의 경우에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입할 때 CCM 인증을 구매 정보로써 활용할 수 있는데요. '이 기업은 이러한 인증을 받았구나.' 하면서 말이죠. 그래서 이 회사와 제품을 구매했을 때 문제가 생기더라도 합리적인 해결이 가능하겠다는 믿음을 갖고 구매할 수 있게 되는 거죠.



A) CCM 평가 기준은 크게 4가지 부분으로 나뉘어 있어요. 경영진의 리더십, CCM 체계, CCM 운영, 성과 관리가 그것인데요. 먼저 경영진의 리더십은 CCM을 운영하고자 하는 의지를 말합니다. CCM 체계란 조직이나 교육 시스템을 말하고요. 운영은 사전 예방 활동이나 사후 구제 프로세스 등을 예로 들 수 있겠네요. 지속적인 개선 노력을 포함한 성과 관리가 마지막 기준인데요.


이 중 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경영진의 리더십입니다. 경영진이 무관심하다면 아무리 좋은 체계와 운영 방안이 있다 해도 제도 운영이 불가능하잖아요. 경영진의 의지 없이는 현상유지까진 가능하더라도,계속 발전해나가기는 힘들 거라 생각됩니다. 



A) 가장 먼저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의 CCM메뉴 부분에 인증기업 리스트가 소개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인증 기업의 홈페이지에서 각각 CCM 관련 내용과 인증마크를 확인하실 수 있고요. 그리고 상품의 포장재나 고지서, 봉투, 상품 설명서, 보험 약관 등에서도 확인이 가능하답니다.


또한 올해부터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행복드림(www.consumer.go.kr)'이라는 포털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상품 정보나 위해리콜 정보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인증 기업의 상품을 검색하면 인증마크가 표시됩니다.


(자료 출처 : 한국소비자원)





A) 식품 분야는 사람들이 수시로 접하고 또 섭취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민감하게 반응할 수 밖에 없는데요. 상품에 어떤 문제가 발생할 경우 곧바로 대형 안전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습니다. 그런데 CCM 인증기업의 경우 기본적으로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고 또한 그보다 앞서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기업이라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겠죠.




A) 기본적으로 CCM 인증의 핵심은 모든 고객의 소리(VOC:Voice of Customer)를 수집하고 수용하고요. 이를 토대로 소비자 피해 사전 예방과 개선 활동에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있다고 할 수 있어요. 한국야쿠르트는 이런 면에서 아주 잘하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대용량이나 얼려 먹는 야쿠르트라든지 전동카트와 같은 부분이 대표적이죠. 소비자가 원하는 부분에서 제품을 개발하고, 내부 고객인 야쿠르트 아줌마의 편의성을 만족시킨다 점에서 한국야쿠르트는 다양한 활동들을 하고 있다라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A) 기본적으로 한국야쿠르트 측 CCM 주관 부서에서 굉장히 잘해주고 계시답니다.(웃음) 지금 계신 팀장님이 2009년 처음 인증 받으셨을 때부터 담당자이시기도 하고요. 정말 열심히 하고 계시니까 회사 차원에서 많은 지원을 해주셨으면 좋겠고요.

또한 한국야쿠르트가 업계 선도기업으로서 CCM 확산에 많이 힘써주셨으면 좋겠습니다.



A) CCM은 우리가 나아가야 할 미래라고 생각해요. 기업의 입장에서는 계속해서 추구해야 할 방향이라고 생각하고요. 소비자의 경우 앞으로의 소비생활에서 더 나은 소비환경이 조성될 수 있으려면 CCM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죠.




A) 기본적으로는 일과 사생활의 분리랄까요?(웃음) 물론 100% 그렇게 될 순 없지만 회사 일을 집까지 가져가진 않으려고 해요. 취미생활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도 중요한 것 같아요. 저요? 저는 시간 날 때마다 독서를 즐겨 한답니다.



지금까지 한국소비자원 기업협력팀의 김희원 과장님과 CCM 인증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CCM 인증제도, 소비자의 입장에서도 알아두면 큰 도움이 되는 정보가 아닐 수 없는데요. 


인터뷰를 허락해주시고, CCM 인증제도를 알기 쉽게 설명해주신 김희원 과장님께 

다시 한 번 감사하다는 말씀을 전합니다.^^



영숙씨는 다음에도 더욱 알차고 좋은 정보들로 인사 드릴게요!

오늘도 건강한 습관으로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