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혈압낮추는방법/고혈압에좋은음식/다가오는 겨울, 고혈압 예방법!

 

혈압낮추는방법, 고혈압에좋은음식

다가오는 겨울, 고혈압 미리 알고 예방하자! 

 

 

날씨가 점점 추워지고 있는 요즘, 이제는 더 이상 낱장으로 옷을 입고 돌아다닐 수 없을정도로 가을에서 겨울로 성큼 이동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추워진 날씨에 유의해야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혈압입니다. 혈압은 갑자기 높아졌다 낮아졌다 하기보다는 일상 속 생활습관이 누적되어 나타나는 결과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혈압을 예방하기위해서 어떤 것들을 알야두어야하는 지 하나씩 살펴볼게요.   

 

 

고혈압의 위험성

 

 

조절되지 않은 고혈압은 신체에 여러 손상을 일으킵니다. 심장과 동맥에 부담을 증가시켜 장시간동안 정상인보다 더 많은 일을 하게하므로, 심장벽이 두꺼워지고 심장의 크기가 늘어나게됩니다. 약간 비대 또는 확장된 심장은 기능상 별 문제가 없으나 더 진행하게 되면 심장은 지쳐서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동맥은 딱딱해지고 탄력을 잃게 되는데 이 과정은 고혈압의 유무와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에게서 서서히 진해되나, 고혈압이 있는 경우 더 빠리 진행되고 혈관이 좁아지게 되어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어지거나 막힐 경우 협심증 또는 심근경색이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뇌졸중의 위험성이 증가되어 뇌출혈, 뇌경색 등이 생길 수 있고 신장도 손상을 받게 됩니다.

 

바로 본태성 고혈압 그 자체는 완치될 수 없으나 혈압은 조절될 수 있다. 따라서 조기진단과 적절한 치료를 받아 정상혈압을 유지하면 고혈압 합병증의 예방 또는 감소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고혈압을 진단받게 되면 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필요한 경우 약물을 복용하여야합니다.

 

고혈압은 증상이 없다고해서 결코 가벼운 병이 아닙니다. 평균적으로 볼 때, 조절되지 않은 고혈압 환자는 정상인보다 관상동맥질환이 발생할 위험성이 세배나 높으며, 심부전의 가능성이 여섯 배나 되고, 뇌졸중의 가능성은 일곱배나 됩니다.

 

 

따라서, 고혈압환자는 반드시 의사의 지시를 따르고 필요시 약물을 복용해야합니다.

 

 

 

고혈압의 원인은 무엇일까?

 

 

 

 

 

고혈압은 크게 본태성 고혈압과 속방설 고혈압 두 가지로 나뉩니다. 본태성 고혈압은 혈압이 높아지는데 특별한 원인이 없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선천적 유전적 인자가 높은 연관성이 있는 걸로 보지만, 유전, 체질 뿐 아니라 스트레스, 지만, 잘못된 식습관 등 여러가지 요인이 겹쳐서 발생합니다.

 

이 때, 고도한 영양분의 섭취나 건강하지 않은 음식의 섭취 및 활동량, 운동량 부족 등의 잘못된 생활습관이 많은 영향을 준다는 것에 동의하지 않는 학자는 없을 것입니다.

 

속발성 고혈압은 신장병이나 내분비 계통이 원인이 질환과 약물에 의해 발생하는 고혈압입니다. 속발성 고혈압의 경우, 대부분 원인 질병을 치료하고 나면 혈압도 정상을 찾게됩니다.

 

 

일상 속 에서 혈압낮추는방법

 

 

고혈압의 비약물적 치료 방법은 잘못된 생활습관의 개선입니다. 특히 건강하고 적당한 양의 음식 섭취와 적당한 운동을 통한 활력 있는 신체를 만드는 것이 대표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생활에 활력을 줄 수 있는 운동 또한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지만 고혈압의 경우, 너무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혈압을 올려 위험해 질 수 있으므로 적당히 조절하여 운동하여야 하며, 심각한 고혈압의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약물치료로 혈압을 어느 정도 낮춘 후에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금주와 금연은 혈압을 낮추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금주, 금연은 단지 혈압 뿐 아니라 우리 신체의 건강을 위해서라면 반드시 지켜야 하는 불문율과도 같은 것입니다.

 

 - 메밀차와 녹차 또한 고혈압에 좋은 차로 알려져있습니다. 카페인의 섭취를 자제하는 대신, 이런 차를 마셔보는 것 또한 좋을 듯 합니다.  메밀차에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녹차에는 타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들은 혈관벽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고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고혈압에좋은음식

 

 

이외에도, 특별히 음식을 통해서 혈압을 낮출 수 있는데, 시금치, 호박, 당근 등의 녹황색 채소들은 고혈압의 해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으며, 파슬리나 마늘, 양파, 올리브 오일 등도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고혈압에좋은음식1. 브로콜리

 

 

브로콜리에는 글로코라파닌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특히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꾸준하게 섭취시 심장, 동맥의 혈압이 떨어져 스트레스트 감소하여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고혈압에좋은음식2. 해조류

 

 

 

식이섬유가 풍부해 혈압개선에 도움을 주는 해조류 역시 고혈압에좋은음식입니다. 미역과 같은 해조류는 요오드와 칼륨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콜레스테롤 수치까지 내려줘 동맥경화 예방에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

고혈압에좋은음식3.당근

 

 

 

 

당근 역시 칼륨, 칼슘, 미네랄효소 그리고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있어 고혈압뿐만 아니라 여러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당근을 그냥 먹기가 어려울 경우, 과일과 함께 갈아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이밖에도 쌀보다는 잡곡밥을 먹는 것이 좋고, 생선이나 토마토, 청국장, 두부 등 역시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카페인의 섭취는 가급적 피해야 하고, 음식은 짜지 않은 저염식으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 간편하고 빠르게 조리해 먹을 수 있는 인스턴트 등의 자극적인 음식들 역시 피해야 하는  음식입니다.

 

 

지금까지 혈압과 함께 고혈압에좋은음식에 대한 것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점점 더 추워지는 날씨. 이제 저물어가는 10월. 이때에 오늘의 이 정보들을 잘 알아둔다면 정말 매서운 추위가 찾아왔을 때에 혈압에 대해서 고민하는 일 만큼은 없지 않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