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기침이 심할때, 기침이 오래갈때 해결방법과 기침에 좋은 음식

기침이 심할때, 기침이 오래갈때 해결방법!


환절기 철인 요즘. 기침 때문에 고생하는 분들 많으시죠? 특히 호흡기가 약하신 분들은 더욱 힘겨운 날을 보내고 있으실 텐데요. 멈추고 싶지만 멈출 수 없는 기침! 어디 해결 방법 없을까요? 그래서 오늘은 기침이 심할때, 기침이 오래갈때 해결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기침은 감기 증상이 나타났을 때 동반돼요. 하지만 감기가 다 나았거나 감기가 아닌데도 기침이 계속될 때가 있어요. 


기침이 심할때 해결 방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먼저 기침이 나오는 이유에 대해 설명해드릴게요.



 기침이 나오는 이유


기침이 나오는 이유 첫 번째.속에 불청객이 들어왔을 때

기침이 나오는 이유 두 번째. 비염이 심해졌을 때

기침이 나오는 이유 세 번째. 특정 물질에 반응하는 알레르기 때문에





▶ 기침이 심할때, 기침이 오래갈때 해결방법





따뜻한 물이나 차 마시기


기침이 심할때 따뜻한 물이나 차를 마시는 것이 좋아요. 자극성이 강하고 카페인이 들어 있는 찬 음료를 마시면 오히려 기침이 심해지니 조심하세요.





저녁 적게 먹기


기침이 오래갈때는 저녁 식사량을 줄여서 위를 쉬게 해주세요. 그러면 기침이 억제되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못했거나 수면이 부족한 경우 기침이 심해져요. 또한 면역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감기에 쉽게 걸려요. 





실내 온도 조절


실내가 너무 덥거나 추우면 기침이 심해져요. 또한 습도가 낮으면 목이 건조해지기 때문에 습도를 잘 조절해야 해요. 





과일 껍질 말려서 집 안에 두기 


수분이 많은 과일 껍질을 말려서 집 안에 두면 공기 중의 습도가 높아져요. 물을 수시로 뿌려주면 효과가 더욱 좋아요. 





▶ 기침에 좋은 음식





깻잎


깻잎은 본초강목에서도 나쁜 냄새를 없애며 기침, 가래를 삭이는 작용을 한다고 기록되어 있어요. 따뜻한 물에 타서 먹거나, 자주 마시는 차에 섞어 마시면 좋아요.




출처: 두산백과


도라지


도라지에 들어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목 안과 위의 점막을 자극해 기관지 분비선 기능을 강화시켜줘요. 기침이 오래갈때 먹어야 할 식품 중의 하나예요.





오미자


폐와 기관지를 보호해주는 오미자는 기침이 오래갈때 먹으면 좋은 식품이에요. 오미자는 면역력을 높아주고 혈압을 내리는 작용을 해요. 





더덕


더덕은 위를 보호해주면서 기침으로 인해 배출된 진액을 보충해줘요. 혈압을 낮춰주고 열을 내려주기 때문에 감기가 심할때 먹어도 좋답니다.



이상으로 기침이 심할때, 기침이 오래갈때 해결방법과 기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기침이 심할때 대처방법, 기침에 좋은 음식으로 예방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