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체했을때 증상! 체했을때 음식과 손따는 방법

체했을때 증상! 체했을때 좋은 음식과 손따는 방법



맵고 짠 음식, 기름진 음식, 밀가루 음식을 자주 먹거나 위염 위궤양 등 위장 질환을 장기간 가지고 있으면 자주 체한다고 해요. 오늘은 체했을때 증상, 체했을때 좋은 음식과 손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속이 더부룩하고 답답한 분들~ 여기 주목해주세요!





체했을 때 증상


가슴과 명치 부위가 결리고 답답하고 통증이 느껴져요. 일시적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도 하지만, 장기간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게 특징이에요. 트림, 메슥거림, 식은땀, 고열, 두통 등의 통증 등도 동반하기 때문에 감기와 혼동하기 쉬워요. 



여기서 잠깐, 체했을때 하는 잘못된 행동을 알려드릴게요.





1. 탄산음료 마시기


체한듯한 느낌이 들면 탄산음료를 많이 드실텐데요. 탄산음료는 소화와 전혀 연관이 없어요. 오히려 탄산음료는 자극적이기 때문에 체했을때 좋지 않아요.





2. 게워내기


게워내는 것은 위점막 손상이나 출혈, 전해질 불균형을 조장할 수 있어요. 체했을때 게워내면 위산이 식도로 넘어오기 때문에 식도염에 걸릴 수 있어요. 





3. 굶기


체했을때 굶으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아요. 미음이나 죽 같은 음식을 소량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소량 섭취하면 영양과 전해질을 유지할 수 있어요. 





▶ 체했을때 좋은 음식





양배추


체했을때 좋은 음식으로는 양배추가 있어요. 양배추에는 비타민K와 비타민U 성분이 풍부해요. 이 성분들은 위장의 점막을 강화시키고, 위장 기능을 회복시켜 줘요. 





매실


동의보감에서도 체했을 때 좋은 음식으로 매실을 꼽고 있어요. 매실은 소화액을 분비시켜 소화 불량, 식욕 감퇴, 구토 등의 증상을 막아줘요. 






무는 체했을때 소화를 촉진시켜주는 역할을 해줘요. 속을 따뜻하게 하고 해독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체했을때 먹으면 좋은 음식이에요. 체했을때 동치미 국물을 먹으면 속이 편안해지는 이유도 여기에 있어요.






배에는 소화를 돕는 베르타아제와 옥시다아제 효소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요. 따라서 채했을때 먹으면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줘서 증상을 완화시켜요.





▶ 체했을때 손따는 방법





체했을때 손을 따면, 일시적으로 혈관 순환이 좋아져 체내 활동이 활발해져요. 그러면서 급체 증상이 사라진답니다. 체했을때 손따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체했을때 손따는 방법 하나. 등척추를 손바닥을 이용해서 두드리기


체했을때 손따는 방법 둘. 어깨부터 손가락 끝까지 피 끌어모으기


체했을때 손따는 방법 셋. 모아온 피가 퍼지지 않도록 실로 꼭 묶기


체했을때 손따는 방법 넷. 엄지 손톱과 끝마디 사이 중앙 부위를 바늘로 찌르기


체했을때 손따는 방법 다섯. 엄지 손톱쪽으로 피를 모으면서 피를 뽑아내기


이상으로 채했을때 증상, 좋은 음식, 손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많은 도움이 되셨나요? 기억해두셨다가 체했을때 유용하게 대처하시길 바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