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손쉽게 누구나 할 수 있는 김장담그는법, 김장김치담그는법!

 

 

다가온 김장철,

손쉽게 누구나 할 수 있는 김장담그는법!

 

 

어린시절, 추운겨울이 되면 시린 손을 호호불며 마당에서 김장을 담궜던 기억도 새록새록 날 것 같은데요. 본격적인 11월에 접어들면서, 김장철이 시작된 시즌에 맞춰 오늘은 김장담그는방법과 함께 김장담그는방법에 맞는 재료 잘 고르는 방법도 소개해드릴게요.

 

 

김장담그는방법, 재료 잘 선택하는 방법!

 

 

김장담그는방법을 알기 전에, 어떤 재료를 어떻게 선택해야하는가가 중요합니다. 따라서, 재료를 잘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배추 : 속이 꽉 차고 묵직한 것이 좋습니다. 잎이 싱싱하고 달고 고소한 맛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무 : 무청이 싱싱하고 단단한것이 좋습니다.

 

미나리,갓 : 줄기가 연하고 잎이 싱싱한 것으로 고릅니다. 줄기고 가늘고 연한 것, 잎이 부드러워야 김치재료로 적합하다고 할 수 있어요.

 

쪽파,대파 : 뿌리 쪽의 흰 부분이 많고 윤기가 도는 것으로 구입합니다.

 

고춧가루 : 고추는 색이 선명하고 윤기가 나면서 두꺼운 것이 좋습니다. 또한 꼭지가 짧고 굵으며 단단하게 붙은 것이 좋습니다.

 

찹쌀가루 : 찹쌀을 하루 정도 물에 불린 후 빻아서 쓰는 것이 좋습니다.

 

양파 : 양파는 속이 단단한 것으로 그립니다.

 

생강 : 껍질이 잘 벗겨지고 알이 굵은 것으로 구입합니다.

 

소금 : 소금은 간수가 많으면 쓴맛이 나기 때문에 미리 건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김장담그는방법 - 기본재료준비하기

 

재료

 

배추, 무, 쪽파, 미나리, 양파, 마늘, 생강, 마른고추, 고춧가루, 굵은소금&꽃소금
새우젓&, 멸치액젓& 까나리액젓

 


1. 배추의 밑동을 제거하세요.


2. 배추를 1/3정도만 칼집을 하고 2~4등분으로 가릅니다.


3. 자른 배추에 굵은 소금 1/2분량을 배춧잎 사이사이에 넣습니다.


4. 뜨거운 물 10컵을 남은 굵은 소금 1/2분량을 녹이고 찬물을 섞어 배추 위에 골고루 부어
실온에서 6시간 절입니다.

 

*이때 중간에 한 두번 정도 뒤집어야 간이 고르게 된다는 점!

 

5. 절인 배추를 찬물에 2~3번 행궈 체에 밭쳐주세요. 그리고 1시간 정도 물기를 충분히 빼두세요.

 

 

6. 쪽파와 미나리를 깨끗하게 씻은 다음 체에 밭쳐 물기를 뺀 다음 4~5cm길이로 썰어주세요.

 

 

 

7. 무는 6cm 길이, 0.5cm 두께로 채를 썰어주세요.

 

*이때 일정한 크기로 썰어야 좋습니다.

 

 

 

8. 양념용 배, 양파는 껍질을 벗겨 잘게 썰어주세요. 마늘은 뿌리 부분을 제거하고 생각 역시 껍질을 벗겨주세요.

 

 

김장담그는방법 - 김장김치양념  


 

1. 넓은 볼에 무채를 담고 고춧가루를 섞어 고추가루 색이 나면 소금, 멸치액젓과 곱게 간 양념을 넣습니다.

 

 

2. 또한 무채에는 소금이나 멸치액젓 등 간이 있는 양념 보다 고춧가루를 먼저 넣어야 물이 빠지지 않고 빨갛게 색이 나옵니다.

 

 

3. 채를 썬 쪽파, 미나리를 넣어 버무리고 쪽파와 미나리는 너무 오래 주므르면 특유의 풋내가 날 수 있으니 미리 양념을 섞은 후에 넣고 가볍게 버무립니다.

 

 

 

 

 

4. 그리고 입맛에 따라 소금으로 간을 합니다.

 

5. 김치 소가 담긴 볼에 배추를 넣고 아래쪽 겉잎부터 골고루 양념을 넣어주세요.


6. 계속해서 양념을 채워 넣은 후에 저장용기에 배춧잎으로 싸은 후, 안쪽이 위를 향하도록 넣습니다.

 

 

 

 

김장담그는방법만큼이나 알아두어야 할 주의사항!


김장담그는방법 이외에 또 알아야 할 사실이, 김장을 담글 때에 허리를 굽혀야 하기 때문에
이를 위한 주의사항을 알아두는 것도 좋아요.

 

특히 김장철에는 추운 날씨 탓에 급성디스크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할 수 있는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게요.

 

우선, 허리에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의자에 앉아 테이블에 배추를 두고 김치를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방법이 어려울 경우, 등받이가 있는 의자를 이용하거나, 벽에 붗어 김치를 담그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김치를 담그는 중간 중간에 간단한 스트레칭을 하거나 허리보호대를 사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이 밖에도 추운 날씨에 찬 물을 자주 사용하게 되는 김장철에, 손 저림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장갑을 껴서 손에 보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김장이 끝난 뒤에는 손목에 찜질을 하고,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2014 사랑의 김장나누기

 

 

 

 

 

한국야쿠르트의 겨울철 대표 사회공헌활동인 사랑의 김장나누기가 오는 11월 14일에 서울광장에서 시작됩니다. 올해는 나눔은 건강한 습관입니다라는 슬로건 하에 야쿠르트여사님을 비롯한 3천여명의 시민봉사단과 함께 김장을 담군다고 해요!

 

사랑의 김장나누기로 올해 역시 따뜻한나눔이 이어질 수 있기를, 많은 분들의 응원과 관심 부탁드릴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