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한 눈에 보는 설악산 등산지도와 대표적인 설악산 등산코스 BEST3

 

한 눈에 보는 설악산 등산코스와 대표적인 설악산 등산코스 추천 


사시사철이 아름다운 그 곳, 설악산으로 출발! 알록달록 단풍구경! 아직도 못가 보셨다고요?
바야흐로 눈 오는 겨울, 가을의 끝자락을 향하고 있지만, 늦은 가을의 경치를 느끼고 싶으시다면, 지금 출발하세요!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사시사철 아름다운 설악산!

 

 

*이미지출처 : 설악산 국립공원 공식 홈페이지

 

설악산은 인제와 양양, 속초, 고성에 걸쳐 있는 높이 1,708m의 설악산은 우리나라의 척추를 이루는 백두대간의 중심에 있는 명산이라고 합니다. 남한에서는 지리산(1,915m), 한라산(1,950m) 다음으로 높은 산으로, 금강산의 절경에 견주어 제2의 금강산이라 불리고 있습니다.

 
『동국여지승람』은 “한가위에 덮이기 시작한 눈이 하지에 이르러 녹는다 하여 설악이라 한다” 하였으며, 『증보문헌비고』는 “산마루에 오래도록 눈이 덮이고 암석이 눈같이 희다고 하여 설악이라 이름 짓게 되었다”고 합니다. 설산 또는 설봉산, 설화산이라고도 하며, 겨울뿐만 아니라 사시사철 모두 독특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습니다.

 

우선 설악산 등산코스와 설악산 등산지도를 살펴보기 전에, 설악산 가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설악산을 가는 방법은 자동차, 기차, 버스 가 있는데. 가시기 전 편한 교통수단을 골라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강원도 인제면 북면 설악산국립공원

 

 

*버스이용 시

 

▶고속버스 : 강남고속버스터미널 -> 양양고속버스터미널(2시간 55분) -> 양양시외버스터미널(5분) -> 오색버스정류장(20분, 시/외버스) -> 흘림골입구 (10분 : 택시)

▶시외버스 : 동서울터미널 -> 오색버스정류장(2시간 30분) -> 흘림골입구(택시 이용 10분)

 

 

*기차 이용 시

 

청량리역 -> 강릉역(6시간) -> 강릉시외버스터미너(25분, 28,19-7,21번 시내버스) -> 양양시외버스터미널(1시간, 속초행 시외버스) -> 오색버스정류장(20분, 시내/외버스)-> 흘림골입구 (택시 이용 10분)

 

*자동차 이용 시

서울 -> 서울춘천고속도로 -> 동홍천IC(1시간 25분) -> 원통 -> 한계령 -> 오색주차장(1시간 30분) -> 흘림골입구 (택시 이용 10분)


 

 

 

한 눈에 보는 설악산 등산코스

 

 

 

 

 

*이미지 출처 : 설악산 국립공원 홈페이지

 

 

설악산 자체가 매우 넓기 때문에 코스도 다양합니다.


대청복코스, 흘림골코스, 용소폭코스, 울산바위코스, 권금성코스, 금강굴코스, 비룡폭코스, 양폭코스,백담사코스, 수렴도코스, 남교리코스 등 많은 코스를 선택해서 등산하실 수 있으니, 아래지도를 참고하시며 코스를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아요!

 

 

그 중 몇개의 설악산 등산코스를 소개해드릴게요.

 

 

▶흘림골코스

 

 

 

흘림골코스는 신비로운 폭포와 기이한 암석들과 조화를 이룬 남설악 최고의 전망대를 가진 코스입니다. 흘림콜지킴터에서 용소탐방지원센터까지 탐방하는 코스는 약 2시간 50분정도 소요가 됩니다.

 

흘림골 탐방로는 숲이 짙고 깊어 날씨가 흐린 듯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 하는데요, 수많은 절경을 한 눈에 볼 수 잇으며 특히 가을에는 기암괴석과 단풍이 조화를 이룬다고 하네요!

 

 

▶울산바위코스

 

 

설악산의 대표 경관자원인 울산바위에 올라 동해바다와 속초시, 대청봉까지 바라볼 수 있는 대표 코스 중의 하나인데요, 설악산 명소인 흔들바위를 직접 보고 흔들어볼 수 있는 코스입니다. 다소 계단이 많고 경사가 있다는 점 참고하세요!

 

 

▶남교리코스

 

 

 

남교리코스는 심이선녀탕과 함께하는 설악산 으뜸 코스로 꼽히는 곳인데요.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마음껏 즐길 수 있는 코스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이 밖에도 설악산 국립공원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다양한 산, 그리고 등산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셔도 좋을 것 같아요!

 

 

 

 
설악산 볼거리는? 

 

 

 

 

 

 

 

*이미지출처 : 설악산 국립공원 공식 홈페이지

 

 

설악산 주변 볼거리는 특히 다양합니다. 설악산국립공원 백담지구는 민족시인 한용운님이 거처했던 사찰 백담사와 백담계곡,수렴동계곡, 백운동계곡, 귀때기골, 십이선녀탕계곡, 대승폭포,옥녀탕 등이 유명합니다.


그중 백담사 ~ 영시암 ~ 수렴동 대피소 까지 구간은 가벼운 트레킹으로 굽이굽이 흐르는 아름다운 계곡과 고즈넉한 풍경을 동시에 즐길 수 있어 백담사를 찾는 여행자들에게 또 하나의 즐거움을 주는 명소로 유명한 곳입니다.


특히, 백담사는 고요함과 운치가 있으며 백담계곡과 수렴계곡이 만나는 곳에 위치한. 신라의 오래된 고찰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운치있는 사찰이기도 합니다.

 


설악산 등산코스 주의사항

 

설악산 등산코스를 따라 즐거운 산행을 하기에 앞서 몇가지 주의사항을 알려드릴게요.

 

 


멋진 산의 능선과 경치만큼이나 기괴한 바위와 험난한 봉우리들이 솟아 있고 험준한 지형이 많아 사고가 잦으니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1.자신의 체력과 산행 및 경험에 맞춰 코스를 선택
2.집에서 나와 등반 후 귀가까지 전 과정에 걸친 철저한 계획 필요
3.면티 면 속옷은 배제(땀을 흡수하지 않아 면을 입는 것을 얼음을 입는 것임)
4.개인이 먹을 것 항상 각자의 몸에 소지
5.(겨울) 아이젠 과 스패츠를 꼭 착용하기

 


본격 설악산행을 떠나실 분이라면, 미리 2011년 2월 6일, 2월 13일 방영된 KBS "1박2일" 설악산종주 편을 보고 떠나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혹은 설악산국립공원 홈페이지에 안내되어있는 설악산 등산코스를 살펴보는 것도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