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속쓰림에 좋은 음식 총정리

속쓰림에 좋은 음식 총정리



매일 술자리가 이어지기 마련인 연말 연시, 과음으로 인한 두통과 속쓰림 등 숙취에 시달리는 분들을 요즘에는 유독 더 많이 만날 수 있습니다. 또, 비단 술자리가 아니더라도 평소 위장이 약하거나 예민해 속쓰림과 더부룩함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은데요, 오늘은 속쓰림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려 합니다.




속쓰림, 그냥 방치하면 큰일!





소화기관이 자극을 받았을 때 나타나는 속쓰림은 일종의 소화기관 장애인 소화불량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속쓰림이 지속됐을 때는 역류성 식도염, 위염, 십이지장궤양 등으로 발전하기도 해 주의를 요하는데요, 전문가들은 과음, 과식을 피하고 식사 후 가벼운 활동을 통해 소화를 도와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바로 위장에 가해지는 외부적 자극을 줄임으로써 통증이 유발되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심 씨와 같이 생활습관을 바로잡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위장질환 증상이 계속된다면 보다 근본적인 해결책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음주 및 흡연은 가급적 피하거나, 어쩔 수 없이 음주를 하게 되더라도 과음은 금물이며 과식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평소 증상을 악화시켰던 음식은 잘 기억해 두었다가 주의하고 일시적으로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이외에도 평소 속쓰림에 좋은 음식을 챙겨 드시면 증세를 한결 완화할 수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속쓰림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속쓰림에 좋은 음식 BEST!





1. 양배추


양배추에는 항 궤양 작용을 하는 비타민U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날것 그대로 가늘게 채 썰어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양배추를 먹고 나면 트림과 고약한 냄새를 동반하는 가스가 배출될 수 있지만, 이는 그만큼 위장이 깨끗하게 정화 되었다는 증거이므로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만약 냄새가 신경이 쓰인다면 저녁에 많이 드시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2. 감자


신선한 감자를 짠 즙에는 진정 작용을 하는 아트로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은 예로부터 위장과 십이지장 궤양의 통증을 멈추는 데 효능이 있었는데요, 감자로 즙을 내어 하루에 두 번, 공복에 1~2스푼 복용하시거나 생감자를 갈아 컵에 담은 후 윗물을 버리고 아래에 깔린 전분을 공복에 드시면 좋습니다.



3. 토마토


토마토에도 감자의 생즙에 함유되어 있는 아트로핀과 비슷한 성분이 있습니다. 또한 토마토를 갈아낸 것에 감자 즙을 반 컵씩 섞어 함께 마시면 목 넘김이 더욱 좋습니다.



4. 느릅나무 껍질

느릅나무 껍질의 안쪽은 일종의 고무액을 포함하고 있는데 친수성 구조를 띠는 이 액체는 젤 타입으로 쉽게 팽창합니다. 이 젤 타입의 액체를 마시면 위산으로 헐게 된 위벽을 보호하고 위에 진정 작용을 해 속쓰림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5. 올리브 잎


고대 이집트에서부터 천연 항생제로 쓰여온 올리브잎 또한 위염 등에 긍정적으로 작용합니다. 올리브잎의 각종 항균, 항염 작용은 오일의 수십 배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올리브잎 추출물인 폴리페놀 계열의 올러유러핀은 각종 미생물의 공격으로부터 인체를 보호한다고 전문가들은 주장하는데요, 올러유러핀은 비타민C의 4배에 달하는 항산화력(몸 속 유해산소를 차단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화상 치료에 많이 쓰이는 알로에 역시 염증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위장의 염증을 가라앉혀줍니다. 또 우리에게 널리 알려진 향신료인 오레가노 역시 위장 관을 맑게 정화시켜 소화 기능을 개선해 줍니다. 또, 꿀에는 칼륨과 산화방지제가 다량으로 들어 있어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므로 뜨거운 물에 꿀을 타 복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





마지막으로 숙취로 인한 속쓰림이 잦은 분들께 피해야 하는 해장 음식과 추천해 드릴만한 해장 음식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먼저 피해야 하는 해장 음식은 라면 등의 얼큰한 국물 음식입니다. 술을 마시면 일시적으로 혈당이 떨어지면서 심한 공복감을 느껴 고칼로리의 라면을 많이 드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라면처럼 맵고 짠 음식은 위에 부담을 주고 이미 술로 손상된 위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또, 지방 함량이 높아 소화도 잘 되지 않죠.


커피로 해장을 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커피에 든 카페인은 숙취로 인한 두통을 일시적으로나마 완화시키는 것 같지만 이는 말 그대로 일시적인 효과에 불과합니다. 또한 커피는 이뇨작용이 있어 몸 속의 수분을 빠져나가게 하므로 좋지 않습니다.


숙취 해소에 추천해 드릴만한 해장음식은 콩나물국이나 조갯국, 재첩국 같은 맑은 국입니다. 특히 콩나물국에는 아스파라긴산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알코올대사효소, 아세트알데히드 분해 효소 생성을 촉진합니다. 북엇국에는 아미노산이 풍부합니다. 아미노산은 간을 보호하는 기능을 하는데 숙취 제거 효과를 높이려면 북엇국을 끓일 때 머리, 뼈, 지느러미, 꼬리 등 숙취제거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부분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