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푸드/프레시 매니저 이야기

두드러기 났을때 대처방법, 야쿠르트 아줌마가 소개해드려요.

두드러기 났을때

 

오늘은 두드러기 원인과 두드러기 났을때 대처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하는데요, 두드러기는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피부질환으로 벌레에 물린 것과 같이 부풀어 오르는 '팽진'과 '발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이러한 피부 발진은 대부분 수 시간 내에 사라지며 몸의 이곳 저곳을 옮겨 다니는 경우가 많아요.

 

두드러기는 지속 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되는데요, 일반적으로 수 일 또는 수 주 동안 지속되다가 완전히 소실되는 경우를 급성 두드러기, 적어도 6주 이상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를 만성 두드러기라고 해요.

 

 

두드러기 원

두드러기 났을때

 

대부분의 두드러기 원인은 정확하게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은데요, 급성 두드러기의 50%, 만성 두드러기의 70%에서는 두드러기의 원인을 찾을 수 없으며, 전체 두드러기 환자의 일부에서만 원인을 밝힐 수 있답니다.

 

두드러기 원인 확인이 가능한 경우는 초콜릿, 조개류, 땅콩, 복숭아, 토마토, 딸기, 돼지고기, 치즈, 마늘, 양파 등음식압박, 진동, 태양광선, 찬 온도, 찬 음식, 급격한 온도변화, 운동, 국소적인 열 노출, 물 등물리적 자극, 아스피린, 비타민, 인슐린, 소염진통제, 마약성 진통제, 설폰계 항생제 등약재, 이스트, 살리실산, 구연산, 아조 색소, 안식향산염 유도체 등식품 및 식품첨가제, 흡입성 항원, 감염, 임신, 다른 피부질환, 전신성 질환(갑상선기능항진증, 당뇨, 악성종양, 결합조직질환)이 있어요.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오직 음식에 의해서만 두드러기가 유발된다고 생각해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특정 음식만을 피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실제로 알레르기 검사를 했을 때 음식물이 유발 원인으로 밝혀지는 경우는 많지 않답니다. 음식물 자체에 의한 두드러기가 아니라 음식에 들어있는 식품첨가제나 다른 화학 성분에 의해 두드러기가 유발되는 경우도 종종 있기 때문에 성급한 판단은 금물이라고 해요.

 

 

두드러기 증상 

두드러기 났을때

 

두드러기 증상은 피부가 울긋불긋한 색으로 울툴불퉁하게 부어 오르면서 가려움증을 동반고, 이러한 증상이 3~4시간 후 사라졌다가 다시 다른 부위에 생기게 되는데요,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증상은 12~24시간 이내에 사라지지만, 두드러기 혈관염이나 구진 두드러기 등은 하루 이상 지속되기도 한답니다.

 

몸 속 체온이 상승했을 때 나타나는 콜린성 두드러기는 이러한 일반적인 두드러기보다 훨씬 작은 수 mm의 크기로 생기는 것이 특징인데요, 두드러기가 생겼을 때 눈 주위나 입술이 퉁퉁 붓는다면 혈관부종이 동반된 경우이며, 복통, 메스꺼움, 구토 등의 소화기 증상이나 쉰 목소리, 호흡곤란 등의 호흡기 증상이 동반될 수도 있어요.

 

이러한 두드러기와 혈관부종은 신체의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데요, 특히 혈관부종은 주로 얼굴이나 팔, 다리에 나타나고 가려움 보다는 화끈거리거나 따끔거리는 증상으로 나타나며 며칠 동안 증상이 지속될 수도 있답니다.

 

 

두드러기 났을때 대처방법

두드러기 났을때

 

두드러기 났을때 대처방법으로는 일반적인 급성 두드러기의 경우, 특정 약물이나 음식물 등의 접촉 및 흡입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이러한 원인을 정확히 파악해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두드러기나 혈관부종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약물에는 아스피린, 소염진통제, ACE 억제제(angiotensin converting enzyme inhibitor) 등이 있답니다.

 

만성 두드러기의 경우에는 회피할 수 있는 원인을 찾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대부분 증상을 호전시키는 약제로 두드러기를 치료해야 하는데요, 주로 저녁에만 나타나는 가벼운 두드러기인 경우 국소 도포제나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어요.

 

또, 과도한 스트레스도 두드러기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이 외에도 술이나 맵고 뜨거운 자극적인 음식 섭취를 제한하고, 지나친 난방, 열탕목욕 등을 피해야 해요.

 

 

두드러기 났을때

 

또, 가려움증이 심하더라고 두드러기가 난 부위를 긁는 것을 피하고, 통풍이 잘되는 옷을 착용해 두드러기가 난 부위가 습하지 않게 해줘야 해요. 

 

 

두드러기 났을때

 

마지막으로 미지근한 물이나 찬 물로 샤워를 하고 얼음팩을 이용해 냉찜질을 하는 것이 두드러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두드러기 났을때

 

아마 여러분들도 한 번 쯤은 원인을 알 수 없는 갑작스런 두드러기 때문에 당황했던 경험이 있으실 텐데요, 오늘 야쿠르트 아줌마가 소개해 드린 두드러기났을때 대처방법을 잘 참고하셔서 갑작스럽게 두드러기 났을때 당황하지 말고 현명하게 대처하세요~! ^^

 

 

 

 

참고문헌

 

네이버 건강백과 - 두드러기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926968&mobile&cid=51007&categoryId=51007#TABLE_OF_CONTENT1





한국야쿠르트 블로그의 더 많은 글이 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