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번아웃증후군 테스트와 예방법

 

한때 '열심히 일한 당신, 떠나라!' 라는 광고 카피가 크게 유행했던 적이 있었는데요, 이렇게 일상을 살아가면서 직장 업무, 학업 등으로 인해 피로를 호소하는 이들이 늘어남에 따라 번아웃증후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답니다.

 

 

번아웃증후군

 

번아웃증후군이란 미국의 정신분석의사 H. 프뤼덴버그가 자신이 치료하던 한 간호사에게서 이 증후군의 최초 사례를 찾아내면서 사용한 심리학 용어를 뜻하는데요, 어떤 일에 지나치게 집중하다보면 어느 시점부터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갑자기 모든 연료가 불타버린 것처럼 무기력해지면서 업무에 적응하지 못하는 증상을 말하며, 주로 일이 실현되지 않을 때나 육체적 피로와 정신적 피로가 극도로 쌓였을 때 나타난답니다.

 

 

 

즉, 일과 삶에 보람을 느끼고 충실감에 넘쳐 신나게 일하던 사람이 어떤 이유에서건 그 보람을 잃고 돌연히 슬럼프에 빠지게 되는 현상을 번아웃증후군이라고 해요.

 

'번아웃증후군'이라는 이름은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일컬어 '불타서 없어진다(burn out)'고 표현해 붙은 이름이랍니다. 다른 말로는 소진(消盡) 증후군 혹은 연소 증후군이라고도 해요.

번아웃 증후군은 단순한 스트레스가 아닌 수면장애, 우울증, 심리적 회피, 인지능력 저하와 같은 질병까지 유발할 수 있어 더욱 주의가 필요해요.

 

 

번아웃증후군 테스트

 

1. 피곤하다.
2. 기가 빠진 느낌이다.
3. 즐겁게 하루를 보낸다.
4. 몸이 녹초가 되었다.
5. 정신적으로 지칠대로 지쳤다.
6. 행복하다.
7. 피곤해서 죽을 지경이다.
8. 에너지가 다 소진되었다.
9. 스스로가 불행하다는 느낌이 든다.
10. 과로했다는 느낌이 든다.
11. 자신이 무가치하다는 느낌이 든다.
12. 무언가에 붙잡혀 꼼짝 못하는 느낌이다.
13. 자신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약해졌다고 느낀다.
14. 이제는 별다른 희망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15. 만사가 싫증이 난다.
16. 근심 걱정이 떠나지 않는다.
17. 타인들에 대해 실망하고 화가 난다.
18. 타인들로부터 거부당하는 느낌이다.
19. 낙관적으로 생각한다.
20. 정력적으로 일한다.
21. 사는게 겁이 난다.

 

 

현재 자신이 번아웃증후군 상태는 아닌지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번아웃증후군 테스트를 통해 자가진단을 해볼 수 있답니다. 총 21단계로 이루어진 번아웃 증후군 테스트를 통해 자신의 번아웃 등급을 알고, 휴식을 취하거나 재충전의 시간을 가져야 회복할수 있어요.

 

 

번아웃증후군 예방 및 해결방법 

 

탈진증후군은 대체로 이상이 높고 자신의 일에 열정을 쏟아붓는 적극적인 성격의 사람이나 지나치게 적응력이 강한 사람에게서 주로 발견된다고 하는데요, 복잡한 사회변화가 계속되는 현대에 주로 나타나는 현대병인만큼 번아웃증후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휴식을 취하거나 스트레스 클리닉, 심리치료센터를 찾는 등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답니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 번아웃증후군

번아웃증후군 테스트 홈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