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라이프/건강한 습관 체험터

야쿠르트의 변신~! 유제품 유통기한 지났다고 버리지 마세요.

 

안녕하세요, 한국야쿠르트 스토리텔러 반예진입니다.


여러분은 혹시 유통기한이 지난 유제품을 그냥 버리고 계신가요? 유통기한이 오늘인 제품은 가격이 좀 더 저렴하다고 해도 품질이 떨어진다고 구매하지 않으시거나, 사놓은 후에도 유통기한이 하루라도 지나버렸다면 가차 없이 버리는 경우가 많으실 겁니다.

 

 

<출처 : 중앙일보 기사>


위 자료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소비자들이 식품을 구매할 때 가장 민감한 부분이 바로 유통기한입니다.

 

 

<출처 : SBS 뉴스>

 

실제로 유통기한이 지났을 때 56.4%가 바로 폐기한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버려지는 제품에 대한 피해는 무려 6천 5백억 원이나 된다고 해요. 그렇다면 정말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은 무조건 버려야 하는 걸까요?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시는 유통기한이란, 제조일로부터 운송시간, 구매시간 등을 고려해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는 최종 시한을 뜻한답니다.

 
유통이 가능한 기한이 지나더라도 소비자의 식품 관리 상태에 따라 충분히 섭취가 가능하다는 이야기죠!

그렇다면 실제로 섭취할 수 있는 기한을 무엇이라고 할까요? 바로 소비기한이라고 합니다.


소비기한은 식품이 제조되어 유통과정을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 된 후, 소비자가 소비해도 건강과 안전에 문제가 없을 것으로 인정되는 최종 소비기한입니다.

 

<출처 : 식약처 공식 블로그>


유통기한과 소비기한을 잘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아래 실선으로 되어있는 부분이 유통기한, 빨간 점선으로 되어있는 부분이 소비기한이에요. 그럼 소비기한은 대체 얼마나 되는 것일까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제시한 소비기한은 다음과 같습니다.

 

 

 

놀라운 것은 유통기한에 매우 민감한 유제품의 경우 요거트는 10일, 우유는 무려 45일이나 된다는 사실입니다! 실제로 미개봉 상태로 관리만 잘해준다면 소비기한에 해당식품을 먹어도 문제가 없답니다.


그 외의 식품의 소비일자는 한국소비자원 홈페이지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앞으로는 유통기한이 어제까지였던 식품들을 바로 폐기하지 마세요~!

 

그런데 정말 유제품의 존재를 까맣게 잊고 있어서 소비기한까지 모두 지나버리셨다고요? 그래도 버리지 마세요!! 피부에 양보하세요!

 

탕에서 아줌마들이 종종 야쿠르트를 이용해 팩을 하시고는 하는데요, 야쿠르트로 팩을 하면 좋은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물론, 야쿠르트를 마시는 것 또한 장의 활동이 좋아져 여드름과 같은 피부 트러블을 예방할 수 있고, 피부의 혈액순환도 개선시켜 얼굴색이 생기 있게 바뀐다고 하는데요, 여드름이 많은 저는 꼭 한 번 도전해봐야겠어요! 그래서 도전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야쿠르트 팩을 한 번 만들어 볼까요? 인터넷에서 야쿠르트로 팩하는 방법을 찾아서 한 번 해봤어요.

 

 

 

제가 선택한 건 바로 한국야쿠르트 제품 메치니코프입니다!


호상과 액상 팩 둘 다 해보고 싶어서 둘 다 구매해 팩을 만들어봤는데요, 호상이 좀 더 많이 걸쭉하다는 점 빼고는 같은 제품이라 그런지 차이는 별로 없는 것 같아요.


맛이 플레인과 사과였기 때문에 색이 달랐던 점?!(플레인은 흰색, 사과는 노란색) 둘 다 해봤는데 저는 액상으로 하는 걸 추천 드려요~!

 

 

 

야쿠르트는 한 이 정도 부어주고~

 

 

 

밀가루는 이 정도로 넣어주면 아래와 같이 걸쭉해집니다.

 

 


짠! 야쿠르트팩 완성! 간단하죠?!

 

 


자! 이걸 이렇게 얼굴에 펴 바른 뒤, 20분을 기다리고 깨끗하게 씻어내면 됩니다. (저예요~ㅋㅋ) 참~ 쉽죠?! 팩이 많이 굳어져서 씻어내기가 조금 힘은 들었답니다. ^^; 모델의 피부가 너무 좋지 않아(...) 효과가 미미한 것처럼 보이겠지만 피부 톤은 조금 밝아진 것 같아요!


야쿠르트팩을 해보니 처음에는 향긋한 야쿠르트향이 나면서 피부에 닿는 차가운 느낌이 굉장히 좋았습니다. 누워서 20분 동안 이곳에 올릴 다양한 셀카를 찍고 싶었으나 팩이 점점 굳어가서 표정을 지을 수가 없었어요.

 

너무 두껍게 발랐는지 일어나면 중력에 의해 피부가 좀 아래로 당기는 것 같아 계속 똑바로 누워있었답니다. ^^

 

 



첫 번째 사진은 팩 하기 전, 두 번째 사진은 팩한 후에 같은 곳에서 찍은 사진인데 색의 차이가 조금 느껴지시나요? 원래 피부가 자극에 민감해서 세수 후에 잘 붉어지는데 이번에는 그렇지 않았어요!

 

사실 한 번 사용해서는 미백작용이나 피부 회복 효과에 대해 정확히 알 수 없지만, 확실한 건 각질 하나는 제대로 제거되는 것 같아요! 피부가 정말 매끈매끈해졌답니다.


저는 야쿠르트만 섞었는데요, 기호에 맞게 녹차, 달걀 흰자, 사과 등 다른 재료를 추가할 수도 있어요.

 

 

 

앗, 그리고 팩할 때 주의사항이 있어요! 주의사항을 잘 지켜가며 팩을 하셔야 한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식품의 소비기한과 함께 소비기한이 지난 야쿠르트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렇게 유제품을 최대한 활용하면 아까운 유제품을 버리지 않아도 되고, 음식물 쓰레기도 줄어드니 환경을 보호하는 데도 동참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유제품 유통기한이 지나도 버리지 말자구요! ^^

 

 

 

 

 

 

       

※ 해당 포스팅은 스토리텔러의 개인 의견으로 한국야쿠르트와 블로그 운영방침 및 의견과 상이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