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자주 마시는 야쿠르트, 그 야쿠르트를 전달해주시는 야쿠르트아줌마들의 일터는 어떤 곳일까하며 궁금하시는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동대문구에 위치한 한국야쿠르트 장안점을 방문해보았는데요. 넓고 쾌적하면서, 야쿠르트아줌마들을 위한 배려가 이곳 저곳에서 느껴지는 장안점, 그 현장을 함께 가보실까요?
이 곳 장안점은 야쿠르트아줌마들이 끌고 다니는 카트도 깔끔하게 주차할 수 있는 공간까지 마련 되어 있었습니다.
그리고 들어가는 입구를 보니, 여러 수료증과 함께 현재 근무하고 계시는 야쿠르트여사님들을 소개하는 게시판이 있었는데요. 이러한 수료증을 통해서 더욱 믿고 신뢰할 수 있는 야쿠르트를 만들어가는 것 같네요.
장안점에서 근무하시는 야쿠르트아줌마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게시판도 있네요. 직원이 아닌 장안점 가족이라는 표현이 참 마음에 와닿았습니다.
외부에서는 보이는 사무실 모습입니다. 야쿠르트 고유의 빨강색이 돋보이면서 참 쾌적해보이죠? ^^
잠시 사무실의 내부도 살펴볼게요. 이곳은 점장, 부점장, 총무, 직원 총 4명이 근무하신다고해요.
사무실에 관할지역을 표시한 지도가 보이네요. 전체적으로 내부는 정리정돈이 잘 되어있어 매우 깨끗했습니다.
야쿠르트아줌마들을 위한 편의시설을 많이 갖추고 있는 장안점, 하나씩 살펴볼까요?
1. 넓은 휴게실 겸 회의실, 안마의자
하루종일 이곳 저곳을 방문해 피로하실 야쿠르트아줌마들을 위해 마련된 휴게실. 깨끗하고 넓어 조용히 쉬기에 딱 좋은 곳이지만, 간혹 이 곳에서 강연(교육)이나 회의를 진행하기도 한다고 해요.
한 켠에는 이렇게 안마의자까지!!! 아줌마을 위한 배려가 더욱 돋보이는 것 같네요.
2. 내 집과 같은 취사실과 샤워시설!
그리고 직접 취사를 하실 수 있도록 마련된 부엌과 샤워실까지, 이만하면 모든 걸 다 갖췄다고 해도 될 것 같죠? ^^
3. 넓고 깨끗한 수납공간
시설도 넓고 여사님들의 편의를 더욱 생각하는 장안점인 것 같은데요. 개인마다 각 수납장도 분배되어 편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 같더라구요.
시설이 넓어서 그런지 정리가 더욱 잘 되어있는 것 같아요. 많은 여사님들이 함께 이용하는 공간이다보니 자칫하다보면 오히려 정리가 더 잘 안될 수도 있는데, 이 곳은 모든 것이 다 깨끗하고 정리가 잘 되어있더라구요.
서로를 생각하는 마음에서 더욱 정리를 하시려는 야쿠르트아줌마의 마음이 느껴지는 것 같기도 해요.
4. 불편한 문턱은 제거
또한 쉽게 카트를 이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해 문턱을 아예 없앴는데요. 냉동고에서 많은 제품을 꺼낼때마다 문턱이 없으니 여사님들도 쉽게 이용하실 수 있을 것 같네요.
5. 천장에 매달린 전기 콘센트
보통 전기 콘센트가 벽에 부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곳은 전기 콘셉트가 천장에 매달려 있어 조금 당황스럽기도 했습니다. 알고보니, 이 부분도 여사님들의 편의를 위한거라고 해요.
사용하지 않을 때 콘센트는 천장 위에 올려져 있고, 사용할 때는 천장에서 내려 쓸 수 있어 위치 조정까지 편리할 것 같네요.
6. 위생을 생각하는 장안점만의 세척실
이곳은 세척실의 모습인데요, 한국야쿠르트 제품의 위생을 책임지는 곳이기도 한 이 곳! 세척실에서 배달 용구를 세척하시는 야쿠르트아줌마들의 모습에 제품에 더욱 믿음이 갔습니다.
지금까지 장안점 곳곳을 살펴보았는데요. 야쿠르트아줌마들을 위한 배려가 많이 돋보이더라구요.
장안점을 다 둘러보고 난 후, 집으로 발길을 돌리려 할 때! 장안점을 둘러볼 수 있게 기회를 주신 점장님과 부점장님과 잠깐 장안점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Q. 안녕하세요? 한국야쿠르트 장안점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보통 영업점에는 사무직원이 보통 두명(점장, (여)직원)인데 장안점의 경우 점장, 직원 뿐 아니라 총무, 부점장님의 역할이 더 잘 나눠져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여사님의 업무를 깊이 들어가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야쿠르트아줌마들도 많이 일하시는 편인데 44명 계십니다. 또한 장안점은 시설적으로 여사님들이 편안하게 활동하시도록 특별히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Q. 장안점은 야쿠르트아줌마들 편안한 활동을 위해 어떤 시설을 갖추고 계신지요?
여사님의 환경을 위해 여러모로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우선 일층을 보시면 저장고와 바닥의 높이를 똑같이 맞추어 턱이 없습니다. 여사님들이 제품을 가지고 나오기 편하게 사소한 것들까지 신경썼습니다.
그리고 보통 전기 콘센트가 벽에 부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이 곳은 전기 콘센트가 천장에 매달려 있어 여사님들이 사용하기 편리하게 하였습니다. 사용하지 않을 때는 천장 위에 올려져 있고, 사용할 때는 천장에서 내려 쓸 수 있어 위치 조정이 편리합니다.
그리고 2층에는 각종 편의시설이 있는데 샤워실, 안마실 등이 있습니다. 또한 2층에는 취사시설도 있으며, 교육장 겸 회의실도 있습니다. 탑승형 전동카도 장안점에 시험용으로 4대가 있어서 4분이 타고 다니십니다. 거리가 먼 분들이 사용하시는데 전통카드에 탄 채, 가만히 서서 가실 수 있어 편리합니다.
Q. 한국야쿠르트는 600개 정도의 영업점을 보유하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영업점이 어떠한 업무를 하는지 궁금합니다.
크게 세 가지 정도로 정리해 볼 수 있는데요. 영업 관리, 야쿠르트여사님 지원, 코칭, 교육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영업에 관한 실적관리 및 조직관리를 합니다. 두 번째로는 야쿠르트 여사님 판매활동을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세 번째로는 신제품이 나오면 야쿠르트 여사님이 고객들에게 어떻게 설명해드릴 지 알려드리는 등 여사님들께 여러 코칭과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세 가지 이외에도 여러 일들이 있습니다. 제품 입․출고와 입․출금을 관리하고, 고객을 응대하는 등 여러 가지 업무를 합니다.
Q. 영업장은 몇 시에 시작해서 몇 시에 닫나요?(하루, 일주일 일과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우선 영업장의 하루 일과를 말씀드릴께요. 오전에는 첫인사로 시작합니다. 또한 야쿠르트 여사님들이 출고된 제품을 하드백, 아이스백에 담고 옷을 갈아입으시고 영업장에서 출발하시죠. 그러면 직원들이 출고된 제품의 실적을 전산에 입력을 합니다. 점장은 전체적인 실적 추이를 분석하고 대안을 생각하는 등 운영을 총괄하면, 부점장은 현장에 나가서 야쿠르트여사님들을 코칭하는 업무를 많이 합니다. 저녁에 야쿠르트 여사님이 들어오시면, 인사를 하죠. 하루의 전체적인 업무 프로세스입니다.
일주일 주간으로 말씀드리면, 업무가 딱히 정형화되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월요일은 사무실에 있는 4명이 주간회의를 합니다. 또한 월말, 월초에는 교육, 회의를 합니다. 회의를 통해서 업무를 분담하고 진행사항을 체크합니다. 주로 화, 목에는 판촉이나 시음회 등 을 하는데요. 평일 중 화, 목은 제품 전달이 많지 않은 날이라서 여유가 좀 있습니다.
Q. 점장님과 부점장님은 어떤 역할을 하시는지요?
점장은 조직관리나, 영업관리에 포커스를 두고 있고, 부점장은 판촉, 컨설팅, 코칭에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Q. 영업점의 위생관리는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똑같이 제품이 10℃이하로 들어오며 Hold(Cold)체인 시스템으로 0~10℃ 사이로 관리되는 것은 어떤 영업점이나 같습니다. 제품이 나갈 때도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얼음, 아이스팩을 같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야쿠르트아줌마들의 화합과 소통을 위해 힘쓰시는 점이 있다면?
한달에 2번 교육 연수를 합니다. 야쿠르트여사님들과 회의과 하고 건의사항을 듣는등 소통의 자리를 마련합니다. 또한 44분의 야쿠르트여사님들이 두레(향약두레)을 하고 있는데요. 두레(향약두레)는 모둠과 비슷한 개념으로 1-8두레가 있는데, 두레 내 두레장과 두레원들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두레 내에서 서로 업무적인 부분, 개인적인 경조사 등을 챙기고 협업하고 있습니다.
Q. 얼마 전 야쿠르트아줌마 유니폼이 화사한 디자인으로 바뀌었는데요, 야쿠르트아줌마들의 반응은 어떠신가요?
유니폼 자체가 화사해져서 다들 좋아하십니다. 특히 바지가 검은 색이 아니라 베이지색으로 바뀌어서 좀 더 깔끔해지고 화사해졌다며 좋아하세요.
Q. 부은영 부점장님은 야쿠르트아줌마 활동을 처음 시작하셨다가 야쿠르트아줌마의 판매/멘토링을 돕는 마스터 판매점, 그리고 지금은 부점장님직을 맡으신 걸로 들었습니다. 부점장님으로서 야쿠르트아줌마들을 위해 특별히 더 신경쓰시거나 노력하시는 점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저는 처음에는 야쿠르트아줌마로 일했습니다. 그 후에 마스터 판매점으로 옮겨서 일했는데요. 마스터 판매점은 담당 지역(지구)이 없이 멘토가 되어 야쿠르트아줌마들을 일대일 코칭하는 일입니다. 혼자서 판촉을 하기 힘들거나 업무를 어려워하시는 야쿠르트아줌마와 함께 하며 도와드리고 일대일 코칭을 통해 자신감을 향상시켜 드리기도 합니다. 판촉 지원 뿐 아니라 여러 부수적인 일들을 일대일 코칭합니다.
또 지금은 장안점에서 부점장으로 일하고 있는데 일을 해본 사람으로서 많은 야쿠르트 여사님들을 코칭해드립니다. 경험을 녹여서 ‘이렇게 하면 좋더라~’ 하는 현실적인 조언을 많이 해드립니다. 입장을 이해하는 것이죠. 이렇게 야쿠르트아줌마를 코칭하는 일은 마스터 판매점과 비슷한데, 부점장과 마스터 판매점이 조금 다른 점이 있습니다. 마스터 판매점은 야쿠르트여사님을 일대일 코칭했다면, 통합점 부점장으로 44명 전체를 코칭해야합니다. 많은 분들에게 똑같이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이 좀 다르죠. 직접 야쿠르트아줌마를 했던 경험을 살려 그 분들의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Q. 직접 야쿠르트아줌마로 일해보셨는데, 한국야쿠르트아줌마가 되기를 원하시는 분들에게 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많은 분들이 야쿠르트를 전달하는 일이 야쿠르트아줌마의 업무의 끝이라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아요. 힘든 일로만 보시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로 보면 야쿠르트아줌마 일이 보람과 즐거움도 크고, 다양한 일을 할 기회도 많습니다. 야쿠르트아줌마 일을 기본으로 회사활동도 할 기회가 많이 있습니다. 기회는 열려있습니다.
저희 영업장의 경우 야쿠르트 여사님들이 30대 중반부터 70대까지 있으세요. 연령대 평균은 50대 초반이 이시죠. 30년 이상 근무하신 분들도 있고 시작한지 얼마 안된 분들도 있고 다양합니다. 그리고 야쿠르트아줌마로 일하시다가 그만두신 분들 중에서 다시 또 들어오시는 경우도 많아요. 다른 일보다 시간적 여유도 있고, 나이가 들어서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지요. 또한 다른 일은 정해진 월급이 있지만, 야쿠르트아줌마는 하는 만큼 수입이 늘어요. 참 매력적인 여러 메리트가 있습니다. 도전하고 싶은 분들, 야쿠르트아줌마 모집에 많이 신청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장안점의 김동진 점장님과 부은영 부점장님과의 인터뷰 후 여러 야쿠르트여사님들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보았습니다.
장안점을 둘러보면서 제품이 영업장에 들어와 야쿠르트아줌마께서 배달하기까지의 과정을 잘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야쿠르트아줌마를 위한 편의시설 등을 보면서 그 배려가 엿보여 한국야쿠르트에 대한 믿음과 그 신뢰도 더해졌는데요. 작은 세심함에서 시작되는 배려로 인해 우리가 건강한 야쿠르트를 먹을 수 있었던 것 같네요.
장안점을 포함한 전국의 모든 한국야쿠르트 영업점은 깨끗한 시설과 쾌적한 환경, 그리고 무엇보다도 제품을 전달하는 데 있어 최적의 신선도를 유지하고, 제품이 상하지 않도록 신속하게 전달한다고 해요.
항상 발빠르게 움직이는 야쿠르트아줌마들께 오늘은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싶네요. 야쿠르트아줌마, 감사합니다!
'프레딧 푸드 > 한국야쿠르트 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2기 야쿠르트 대학생 '스토리텔러단' 모집 (0) | 2014.06.30 |
---|---|
한국야쿠르트가 만들어가는 따뜻한 세상 - 독거노인사랑잇기 MOU 체결 (0) | 2014.06.27 |
요즘 가장 '핫'한 대세남, 세븐 모델 김우빈과 함께하는 한국야쿠르트 광고 이야기 (0) | 2014.06.13 |
야쿠르트아줌마, 그라운드에 서다! 2014 프로야구 시구 현장 취재기 (0) | 2014.06.10 |
한국야쿠르트 앱으로 야쿠르트아줌마 찾아 제품 구매하기! (5) | 2014.06.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