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모기에 물렸을 때 나만의 해결방법!

 

모기에 물렸을 때 나만의 해결방법!

 


더운 여름 불청객인 모기와의 전쟁을 잘 치르고 계신가요? 모기는 가려움증을 유발하여 누구나 여러 번 긁은 경험이 있을 텐데요. 이렇게 가려운 이유는 히스타민이라는 물질이 우리 몸에 들어오게 되면서 가려움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자신도 모르게 물린 부위를 긁게 되는 것이지요. 성인의 경우 이러한 가려움증을 참는 것이 가능하지만 아이들의 경우 면역력이 약할 뿐 아니라 긁는 행위로 위해 2차 감염 및 상처의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모기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방법! 이번 포스팅을 통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모기물린 곳 더 이상 긁지 마세요.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모기의 활동이 활발한 7~8월에 봉와직염 환자가 증가한다고 합니다.
봉소염, 세포염이라고 불리는 봉와직염은 피부진피와 피부 깊은 곳에 세균이 침범하는 화농성 염증성 질환으로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피부괴사, 패혈증, 화농성관절염 등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즉 모기물린 곳을 긁을 경우 손에 묻은 균에 의해 봉와직염의 발병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상황을 발생시키지 않기 위해 가려움증을 완화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모기에 물렸을 때 가려움증 가라앉히는 방법

 

 

 

 

■ 양파껍질


음식을 만들고 남은 양파껍질을 모기물린 곳에 올려 가볍게 문질러 주세요. 붓기가 가라앉고 가려움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녹차티백


녹차는 독성을 해독해주며 가려움증을 가라앉히는 기능도 있습니다. 녹차티백을 살짝 얼린 후 가려운 곳에 가볍게 올려놓아 주세요. 가려운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얼음


얼음을 이용해서 얼음찜질을 하게 되면 마취를 한 것처럼 가려움증이 가라앉습니다. 또한 가려운 부위의 혈액순환을 늦춰주어 가려움증이 번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알로에


알로에는 알로에 성분 내 냉각효과를 낼 수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가려운 곳에 발라주면 붓기가 가라앉게 됩니다.


 

 

레몬즙


모기 물린 곳에 레몬즙을 사용하면 레몬성분이 가려움증을 완화하고 향균 작용을 합니다. 레몬즙을 희석시켜 가려운 부위에 발라주어 가려움증을 완화시켜 주세요.


 

이밖에도 베이킹소다와 소금, 따뜻한 수저 등이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는 성분자체에 알카리성 성분이 있습니다. 따라서 차가운 물에 베이킹소다를 섞어 가려운 부위에 15분간 올려놓게 되면 산성화된 부위를 중화시켜 가려움증이 완화됩니다.

소금을 물에 희석시켜 모기물린 곳에 여러 번 발라주세요. 가려움증도 완화되고 세균작용도 한다고 합니다.


수저를 따뜻하게 데워 가려운 곳에 1분 정도 대주세요. 가려움증이 많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뜨거운 수저는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모기, 덜 물리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모기는 몸에 열이 많거나, 땀이 많은 사람을 더욱 잘 문다고해요. 따라서, 성인에 비해 체온이 높고, 대사활동이 높은 아이들이 더욱 잘 물리는 편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모기에 덜 물리기 위해서는 잠들기 직전까지, 최대한 깨끗이 씻고 땀냄새를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최대한 밝은 색의 옷을 입고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이용하여 체온을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모기가 싫어하는 냄새 중의 하나인 계피를 이용하는 것도 또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을텐데요. 계피는 곤충들이 싫어하는 성분이기 때문에, 취침 시 옆에 놓아두고 자면 모기에 덜 물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