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해외여행 유용할 꿀팁! 이건몰랐지? 환전싸게하는법

 

 

해외여행을 위한 환전싸게하는법!


본격적인 여름휴가철이 다가왔습니다. 해외여행을 계획하신 분들도 많으실텐데요. 해외여행 한 번 다녀오면 목돈을 쓰게 되죠. 하지만 환전만 잘 하면 쏠쏠하게 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환전수수료란?

 

환전을 싸게 하기 위해서는 환전수수료에 대한 이해가 먼저 필요합니다. 아래 표에서 현찰 살 때-매매기준율이 바로 환전수수료입니다. 환전수수료는 은행에서 가져가는 수수료입니다.

 

 



예를 들어 유로화의 경우 현찰살때-매매기준율=환전수수료(1401.95-1374.60=27.35) 즉 27.35가 환전수수료입니다.

 

자, 그럼 어떻게 환전해야 좀 더 유익한 환전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볼게요.

 


개인마다 자주 이용하는 은행이 하나쯤은 있으시죠? 은행마다 우수고객에게 환율수수료를 깎아주는 환율우대제도가 있습니다. 환율우대란 환율수수료를 깎아주겠다는 것이지요. 월급통장, 체크카드, 신용카드 제휴를 맺은 은행에 우대여부를 꼭 확인해보세요.

 

■ 환율우대 계산법
환율우대 계산법 : 현찰살때 – {(현찰살때-매매기준율)*우대율} 입니다.


예를 들어(환율우대 80%로 가정) 7월 31일자 유로화의 경우 매매기준율 1374.60원/현찰살때 1401.95원입니다.

 

1401.95 – {(1401.95-1374.60)*0.8}=1380.07원

 

원래 1401.95원으로 거래해야 하지만 우대율 적용하여 1380.07원으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2. 환율우대쿠폰 이용하기

 


 

환율우대쿠폰이란 영업점에서 환전 시 환율우대쿠폰을 제시하면 적혀있는 만큼 할인해주는 쿠폰입니다.


 

은행

할인율

대상통화

하나은행

80%

미국달러, 유로화, 일본엔화

(기타통화 50% 우대, 해외송금은 모든 통화 60%우대)

NH Bank

70%

미국달러, 유로화(기타통화는 30%)

IBK 기업은행

70%

미국달러, 일본엔화, 유로화

우리은행

60%

미국달러, 일본엔화, 유로화(기타통화 30%)

신한은행

60%

미국달러, 일본엔화, 유로화(기타통화 30%)

 

 

 


사이버환전은 인터넷으로 환전신청을 하고 공항에서 찾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환율우대율은 50%이고 번거롭게 은행에 다녀올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돈은 인터넷으로 환전 한 후 꼭 다시 확인하세요. 간혹 사이버환전 신청을 했는데 최종단계까지 처리되지 않아 환전신청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환율변동 어플리케이션을 활용해보세요. 실시간 환율변동 및 변동추이를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적정한 환전 시점을 알려줍니다.


 



 

대부분의 외화예금은 환전수수료를 30~40%로 감면해주거나 면제하는 등 부가서비스가 있어서 해외에 자주 드나들거나 해외로 송금하는 사람에게 유리한 제도입니다. 또한 해외여행 후 남은 환전하기 어려운 동전들을 차곡차곡 모아 두었다가 환율이 오를 때 출금할 수 있고 다음 여행에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동전은 은행에서 수출입하지 않기 때문에 여행객에게 싸게 산 동전은 다시 싸게 판매합니다. 따라서 동전으로 환전 할 경우 매매기준율의 70% 정도 사게 살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동전을 취급하는 은행이 많지 않으니 방문하시기 전에 꼭 확인하세요. 보통 은행본점이나 큰 외환은행에서 동전을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여러 은행에서 진행하고 있는 환전이벤트에 참여해보세요.

 

 

은행

이벤트

내용

KB국민은행

2014 온 국민 夏夏 喜喜 여름 나기

경품 추첨 및 면세점 할인 쿠폰 증정

우리은행

2014 여름 환전 이벤트

신라면세점 할인쿠폰북 증정

해외여행자보험 무료가입서비스

NH농협은행

농협은행 외환의 의리! 으리으리한 혜택

고급선글라스 제공

최고 100만원 상당의 여행상품권 제공

고급 호텔식사권

신한은행

2014 서머 드림(Summer Dream) 환전·송금 페스티벌

경주 한옥호텔 라궁-로열스위트 2박 숙박권

롯데호텔상품권 30만원권

외환은행

홍콩관광청과 외환은행이 함께 하는 환전고객 특별 이벤트

2 3일 홍콩여행권(3, 12)

하나은행

외환은행

쿨 썸머 환전 페스티벌

소니 미러리스 디지털 카메라

국민관광상품권

 

 

 


이상으로 환전 싸게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요? 위의 6가지 방법을 잘 활용하셔서 즐거운 해외여행 다녀오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