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아직끝나지않은 여름! 여름철 피부 관리 방법! 꿀정보 대방출~

 

여름철 피부 관리 방법




뜨거운 여름, 강한 햇빛과 땀 분비로 인해 피부 관리에 신경 써야 하는 시기입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강한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가 빨리 노화되고, 피지 분비로 인해 여드름이 생기기 쉬워요. 오늘 여름철 피부 관리에 대한 팁을 알려드릴게요.

 





▶ 수분공급은 필수 




여름철 피부 건강을 위한 첫 번째 팁! 바로 충분한 수분 공급입니다. 수분 공급은 1년 내내 유념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이에요.


① 하루 2L 이상의 물 섭취

물을 섭취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줘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어요. 맥주나 커피, 탄산 같은 음료는 이뇨작용으로 체내에 수분을 빼앗아 간답니다. 


② 수분을 공급해주는 에센스, 크림 규칙적으로 바르기

수분 공급에 도움을 주는 에센스나 크림을 규칙적으로 발라 피부의 수분을 공급해 주어야 해요. 하지만 이는 피부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아니라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예방해 주는 것이기 때문에 순수한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답니다.




▶ 올바른 자외선 차단제 고르기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은 왜 중요할까?


피부는 크게 표피층과 진피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표피층은 수분을 함유한 보호막이며 진피층은 모세혈관이 분포되어 있는 섬유 조직층으로 신경계, 림프계, 혈관계를 보호해주고, 표피층에 영양을 공급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자외선에 노출되면 진피층의 콜라겐과 탄력섬유를 파괴시켜 피부에 노화를 불러오게 되고, 장시간 자외선에 노출되게 되면 최악의 경우 피부암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는 것은 매우 중요해요.


어떤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우리 피부를 지킬 수 있을까요? 시중에 나와 있는 자외선 차단제를 보면 SFP35 / PA+++ 이런 방식으로 자외선 차단 지수들이 표시 되어있습니다. 여기서 SPF는 자외선 B의 차단 지수를 나타내는 것이고 PA는 자외선 A의 차단지수를 나타내는 것이랍니다. 여기서 잠깐 자외선 A, B와 SPF 지수, PA 지수가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종류

 

자외선 A

피부를 검게 만들지만 치명적이지는 않음

파장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피부의 진피까지 깊이 침투하여 진피를 손상시킴

조기 노화촉진, 주름의 원인이 됨

자외선 B

전체 자외선의 10%

파장의 길이가 짧아 피부 깊숙이 침투하지 못함

화상, 색소침착, 피부노화, 피부암의 원인이 됨



* SPF

SPF 지수는 자외선 B의 차단효과를 표시하는 단위입니다. SPF1은 15분을 나타내며, SPF30은 약 450분 동안 자외선 B를 차단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해요. SPF 숫자가 높을수록 차단 기능이 강한 것이랍니다. 



PA 지수

PA지수는 자외선 A(UVA) 차단 지수입니다. PA지수는 PA+, PA++, PA+++ 세 가지로 ‘+’가 많을수록 차단이 잘된답니다. 일상생활에서는 PA++ 정도면 적당하다고 합니다. 



SFP, PA 지수가 높을수록 좋은 것은 아닙니다. 실외활동이 많은 분이라면 강한 자외선을 차단해주는 SPF 지수가 높은 제품을, 실내 활동이 많은 분이라면 PA 지수가 높은 제품을 사용하시는 게 좋아요.




▶ 물놀이 이후에 바로 물기 닦기




물놀이 이후에 바로 물기를 닦지 않으면 그냥 쬐는 자외선 보다 4배가량 더 강한 자외선을 쬐게 된다고 해요. 따라서 수영장이나 해수욕장에서 물놀이를 한 후 바로 물기를 닦아주고 자외선 차단제를 3~4시간마다 덧발라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햇빛이 강한 곳에서 물놀이를 할 때 기능성 물놀이 의상을 착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규칙적인 각질제거




여름철이 되면 피지가 과다하게 분비되어요. 피지 분비가 과다하게 되면 모공이 넓어져서 미세먼지가 침투하게 되는 좋은 조건이 형성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철에는 각질이 많이 생겨요. 일주일에 한 번 각질제거로 피부 트러블을 예방해보세요. 각질제거 후 팩으로 피부에 영양을 보충해주고 피부온도를 낮춰 모공을 수축시키면 피부 건강에도 아주 좋답니다.




이상 여름철 피부관리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피부는 한 번 손상되면 되돌리기 어려운 만큼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우리 모두 작은 노력으로 건강한 피부를 만들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