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고운맘카드 신청방법 및 혜택을 알아볼까요?

 

고운맘카드 신청방법 및 혜택




■ 고운맘카드란?


여러분 고운맘카드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고운맘카드는 저출산으로 인한 출산 장려정책 중의 하나로, 임산부가 부담하는 출산과 관련된 의료비 등을 보조해주는 카드입니다. 뱃속에 아이를 품고 있는 임산부(건강보험가입자, 피부양자 중 임신, 출산비 지원 신청자)를 대상으로 ‘임신, 출산 진료비’를 1회 임신 시 50만 원, 다태아인 경우 70만 원까지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1일 6만 원 범위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분만을 위한 입원 진료의 경우에는 1일 한도 범위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분만예정일 +60일까지 사용 가능하다고 해요. 현재 국민카드와 신한카드에서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정한 기간 내에 사용하지 못할 경우 남은 잔여금액이 소멸한다고 하니 야무지게 모두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그럼 이제 고운맘카드 신청방법 및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게요.





■ 고운맘카드 신청 방법


1. 요양기관에서 임신확인서 발급받기


임신 사실이 확인되면 산부인과에서 임신확인서를 줍니다. 임신 확인서에는 분만 예정일이 기재되어 있어야 해요. 만약 임신확인서를 받지 못하셨다면 꼭 접수처나 간호사에게 말씀하셔서 꼭 수령하세요.


2. 국민건강보험공단지사, KB국민은행, 신한은행, 우체국 각 지점에서 신청


임신확인서를 가지고 위의 각 지점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고운맘카드는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중 선택할 수 있어요. 본인이 갈 경우 신분증과 임신확인서만 챙겨서 가면 되지만 가족이 갈 경우에는 가족관계증명서와 대리인 신분증을 챙겨가야 한다고 해요. 카드를 수령하는 데 일주일의 시간이 걸린다고 하니 집에서 가까운 곳에 가서 신청하는 것이 좋아요. 




  사진출처 : https://card.kbcard.com, https://card.kbcard.com




■ 고운맘카드 수령 및 이용

 

일반 카드와 마찬가지로 방문 수령, 우편 수령 모두 가능합니다. 수령 이후 1~2시간 이후 자동으로 카드 사용 등록이 되기 때문에 콜센터 ARS나 인터넷으로 따로 사용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된답니다. 카드 수령 후 분만예정일+60일까지 병원, 약국 등 지정 요양 기관에서 사용하세요.

 

지정 요양 기관 안내


건강 in사이트: http://hi.nhic.or.kr/site/hi/ (요양기관정보, 지도서비스)

국민겅강보험공단: http://www.nhic.or.kr/portal/site/main/ (메인페이지>찾기서비스)

사회서비스관리센터: http://socialservice.or.kr/ptl.MainPage.doj (메인페이지>제공기관찾기) 



 


■ 고운맘카드 혜택


고운맘 카드는 지정요양기관에서 입원비용과 출산 전후 산모의 건강관리 비용까지 진료받은 급여 및 비급여(초음파 검사 등) 항목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료과

내용

부인과

산전검사(초음파, 양수검사), 분만비용, 산후치료 등 임신 및 출산과 관련된 산부인과 진료

조산원

분만(출산) 비용에 한해 지원

한방

의료기관

임신오저(O21 임신 중 과다구토), 태기불안(O20 초기 임신 중 출혈, O60.0 분만이 없는 조기진통), 산후풍(U32.7 산후풍) 상병에 지원


※ 임신․출산 관련 진료 시에만 지원금 사용 가능하며, 타 진료과(내과, 외과, 소아과 등)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신한카드 KB국민 카드 고운맘 혜택 비교


각 카드사마다 혜택이 조금씩 다르답니다. 차이점을 확인하시고 본인에게 맞는 카드사를 선택하세요.


분류

 신한카드

국민카드 

의료혜택

병원/약국 10%할인

(종합병원, 일반병, 치과, 한의원, 약국 10%할인)

병원비 5~10% 청구 할인

(종합병원, 일반병원, 치과, 한의원, 동물병원)

육아/교육비

육아교육 10%할인

(유치원, 어린이집, 유아학습지 유아교육기관)

육아교육 5% 청구할인

(유치원, 어린이집, 놀이방 유아전문 교육기관/놀이시설 업종)

쇼핑


주요 할인점 및 오픈마켓 5%할인

(롯데마트, 이마트, 홈플러스, G마켓, 옥션, 11번가)

쇼핑 5%청구할인, 2~3개월 무이자할부서비스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이마트,홈플러스, 롯데마트, G마켓, 인터파크, 옥션)

놀이동산/테마파크

키즈카페, 테마파크, 아쿠아리움 10%할인

롯데월드, 에버랜드, 서울랜드 50%할인

서울랜드 자유이용권 50% 청구할인

대전오월드, 전주동물원, 금호패밀리랜드 청구/현장할인


 



■ 고운맘카드 잔액조회 


고운맘카드를 사용하다보면 잔액이 얼마나 남았는지 궁금하실거예요. 아래의 번호로 전화하시면 잔액조회가 가능하답니다.


신한고운맘카드: 1544-6300

국민고운맘카드: 1599-7900



■ 고운맘카드 사용 시 주의사항


사용 기간 임신, 출산 진료비 지원은 고운맘카드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카드를 지참하지 않고 진료를 받았다면 혜택을 받을 수 없어요. 진료비를 우선 납부한 후 소급해서 카드로 결제하는 것도 불가능하니 병원 가실 때 고운맘카드 꼭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