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꼭 필요한 탈모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와 탈모에 좋은 음식을 먹자!

가을철 우수수 떨어지는 내 머리?

탈모에 좋은 음식!

 

 

탈모라 하면 보통 중년의 성인 남자에게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들어 남성을 막론하고 여성에게 그 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왜 이런 현상이 나타날까요? 그 원인과 예방법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전에 잠깐, 탈모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로 탈모인지 아닌지를 확인해볼까요?  

 

 

탈모 자가 진단 체크리스트


아래 탈모 자가진단 테스트를 하여 자신의 탈모여부를 판단해 보세요.

머리카락이 하루에 100개 이상 빠진다. 
두피에 비듬이 생겼다. 
머리카락이 부쩍 가늘고 부드러워졌다. 
직업상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 
머리핀이 머리에 헐거워졌다. 
편식을 하는 편이고 다이어트를 자주한다. 
염색, 파마, 드라이, 고데기를 자주 하는 편이다. 
생활이 불규칙하고 수면이 부족하다. 
인스턴트 식품, 패스트푸드, 탄산음료를 즐겨 먹는다. 
가족 중에 탈모증이 있는 사람이 있다. 
두피에 여드름이 난다. 
빈혈, 어리럼증, 손발저림이 있다. 
최근에 생리의 변화가 있다. 
담배를 하루에 한갑 이상 피운다. 
머리카락을 뽑아도 아프지 않다. 
머리를 감을 때 머리카락이 많이 빠진다. 
두피가 가렵다. 
남들에 비해 추위나 더위를 잘 타는 편이다. 
술을 마시면 과음해서 마시는 편이고 자주 마신다. 

 

- 4개 이하
안심해도 됩니다. 식습관이나 운동으로 미리 예방하는 습관을 꼭 가지세요.

- 5개~7개
위험한 상태는 아니지만 안심할 단계는 아닙니다. 탈모를 예방하는 습관을 꼭 가지고 정기적으로 검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9개 이상
현재 탈모가 진행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까운 병원이나 한의원을 통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탈모의 원인은 두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나는 남성에게 나타나는 탈모의 원인과 다른 하나는 남성, 여성의 공통된 원인입니다.

 


남성에게 나타나는 탈모의 주된 원인 

 

1. 유전적인 원인
가족 중에 탈모가 있으신 분이 있다면 탈모증상이 발생할 확률이 높습니다.
2. 남성호르몬인 DHT
남성호르몬으로 알려져 있는 DHT, 이 호르몬은 환절기에 더욱 분비가 활발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지금 이 시점에서 호르몬 조절에 더욱 유념해야 합니다.

여성에게 나타나는 주된 원인
1. 임신과 출산
산후 탈모는 일신적이며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출산 후 2~3개월에 눈에 띄게 탈모가 진행되며 이후에는 다시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2. 피임약
피임약을 복용하는 동안은 탈모증상이 발생하지 않지만 피임약을 끊고 2~3개월 이후에 뚜렷하게 증상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후에는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공통된 원인

 

1. 음식

커피, 술, 담배, 단 음식, 기름진 음식 등은 탈모에 악영향을 주는 음식들입니다. 또한 비타민A를 과하게 섭취할 경우 탈모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호르몬 불균형
환경오염, 과다한 스트레스, 휴식부족 등으로 인해 호르몬 불균형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이에 대한 치료를 받는다면 회복될 수 있습니다.
3. 항암제 등의 약제
탈모증상의 대표적인 경우가 항암제 복용 때문입니다. 항암제 복용을 중단하며 다시 회복될 수 있습니다.


 

 

탈모 예방법


탈모예방법에는 머리를 자주감거나, 건강한 생활 습관 지키기,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아요.

 

탈모에 좋은 음식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것들이긴 하지만, 자주자주 챙겨먹기는 어려울 수 있어요. 따라서 건강한 식사식단에 따라 탈모에 좋은 음식

 

1. 탈모 예방 샴푸로 머리 자주 감기


머리카락은 기온이 급격히 바뀌는 환절기에 많이 빠집니다. 여름 내 쌓였던 피지와 땀이 모근을 막아서입니다. 또한 평소 지루성 피부염을 앓아오던 분들은 그 증상이 더욱 심하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탈모 예방 샴푸로 매일 머리를 감는 것이 좋습니다.

 

2. 탈모에 좋은 음식 먹기


 

 

- 탈모에 좋은 음식1. 검은콩과 호두


탈모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은 검은콩과 호두입니다. 검은콩 안의 폴리페놀이라는 성분이 황산화작용을 하여 세포막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따라서 두피를 튼튼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한 호두는 혈액순환을 돕는 불포화지방산과 오메가3가 풍부하여 발모작용을 활발히 하며 두피노화를 방지해 줍니다.

 

 

 

 

 

 

 

 

 

- 탈모에 좋은 음식2.  등푸른 생선

 

등부른생선에도 오메가3 지방산이 함유되어있어, 두뇌 활동을 활발하게 할 뿐만 아니라 건강한 두피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해요. 건강한 두피환경에서 모발이 잘 자라나기 때문에 등푸른 생선도 잊지마세요!

 

 

 

- 탈모에 좋은 음식3. 해조류

 

미역, 다시마, 톳, 김과 같은 해조류에는 요오드 성분이 함유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요오드 성분은 호르몬 균형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모발 형성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 탈모에 좋은 음식4. 석류

 

미녀는 석류를 좋아한다는 말이 있죠. 석류는 피부에도 도움이 되지만 여성 탈모에 특히 더 좋은 과일이라고 해요. 바로 석류에 들어있는 에스트로겐 성분 때문이죠.

 

 

 

- 탈모에 좋은 음식5. 녹차

 

흔히 우리가 먹는 녹차에는 세포 파괴를 막는 성분이 들어있다고 해요. 또한 탈모에 직접적인 영향은 없지만, 간접적으로 도움된다고 하니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 같네요.

 

 

 

- 탈모에 좋은 음식6. 달걀

 

 

달걀은 고단백 식품으로 잘 알려져있죠. 따라서 모발이 자라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고 하니 자주 섭취해보세요.  

 

 

- 탈모에 좋은 음식7. 현미

 

 

현미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탈모를 막아주는 데 탁월한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탈모에 대한 알아보는 기회가 되셨나요? 꼭 기억해두셨다가 환절기 탈모를 예방해보세요. 그리고 탈모에 좋은 음식을 자주 자주 섭취하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