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어지럼증 원인, 어지럼증에좋은음식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어지럼증원인, 어지럼증에좋은음식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어지럼증은 실제 정지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빙글빙글 도는 듯한 느낌을 말해요. 어지럼은 하나의 증상일 뿐이며, 어지럼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난답니다. 


어지럼증이 생길 경우 메스꺼움, 구토, 체한 느낌, 땀 분비 증가 등의 증상이 동반 될 수 있어요. 또한 원인 질환도 다양하기 때문에, 일상 생활뿐만 아니라 건강 상태에도 많은 지장을 초래 해요. 그래서 오늘 어지럼증의 원인과 치료 방법, 어지럼증 증상 검사 방법,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   원인 & 치료 방법



어지럼증 원인 하나!


: 멀미, 뱅글뱅글 돌아가는 물체를 볼때


어지럼증 치료 방법


: 이런 경우 자세 불안정, 울렁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이런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법은 없고 자극이 없어지면 회복이 된다고 해요.



어지럼증 원인 둘!


: 빈혈


어지럼증 치료 방법


: 빈혈일 경우 갑자기 일어나거나 머리를 뒤로 젖힐때, 앞이 캄캄해지거나 어지럼증이 동반되어요. 또한 평소 무력감, 피곤함, 손발저림, 계단을 오를 때 숨이 차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답니다. 치료는 내과 진료를 통해 처방된 철분제를 복용하고 음식을 통해 충분한 철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어지럼증 원인 셋!


: 이석증 


어지럼증 치료 방법


: 주로 아침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회전하는 듯한 현기증이 나타나고 식은땀과 두통, 구토 등이 동반되는 이석증! 이석증이 어지럼증의 원인인 경우 머리를 움직이지않고 가만히 있으면 증상이 사라지게 되어요. 하지만 이비인후과에서 이석을 원위치로 돌려놓는 물리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어지럼증 원인 넷!


: 경추성 어지럼증


어지럼증 치료 방법


: 목뼈가 미세하게 삐뚤어져서 발생하는 경추성 어지럼증은 경부의 혈관이 순간적으로 압박될 때 빈혈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요. 치료법으로는 척추, 관절, 근육을 손으로 만져서 교정하는 카이프로랙틱 등의 교정 치료가 있다고 해요.



어지럼증 원인 다섯!


: 메니에르병


어지럼증 치료 방법


: 갑자기 귀가 아프면서 귓속이 터질 듯한 압박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느껴지면 메니에르병을 의심해 보아야 해요. 청력이 떨어지고 이명이 동반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불편해하는 병이에요. 초기 환자 80%는 자연 치유되지만 증상과 주기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다르다고 해요.



어지럼증 원인 여섯!


: 뇌졸중


어지럼증 치료 방법


: 극심한 어지럼증과 함께 앞으로 나란히 했을 때 한쪽 팔만 아래로 떨어지고 발음이 어눌해지고 침을 흘리는 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119를 불러 응급실로 가야해요. 확진되면 항응고제나 스텐트로 막힌 혈관을 뚫는 응급치료를 받게 된답니다.






▶ 어지럼증 증상 검사 방법



어지러움 증상 원인은 매우 다양해요. 기본적으로 내과적 문제인지 확인하기 위해 내과적 검사를 시행한답니다. 


또한 어지러움 증상의 진단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심장 질환에 대한 문제를 놓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심장 혈관 질환의 진단을 위한 정밀 검사도 시행해요


1.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 : 기본 혈액 소변 검사, 심장 기능 혈액 검사, 흉부 X선 사진 등

2. 심장 질환의 검사 : 심장 초음파 검사, 경동맥 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간헐적 심전도 등



어지러움 증상은 신경과, 이비인후과, 정신과 등의 협진이 필요한 경우가 많으며, 다른 증상에 비하여 검사 종류와 시간, 비용이 많이 들어요. 검사 후에도 정확한 원인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간혹 있답니다.





▶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



어지럼증은 혈액 순환과도 관계가 깊기 때문에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거나, 혈압이 지나치게 낮을 경우에도 어지럼증이 올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적당한 운동과 바른 식생활이 아주 중요하답니다.




- 아홉가지 효능을 가진 구기자


구기자는 이름 그대로 아홉가지 효능을 가지고 있어요. 또한 간 기능 강화와 콜레스테롤 분해로 혈액 순환을 돕는다고 해요. 눈의 피로 회복, 어지럼증 약화에도 아주 좋다고 하네요.




- 발암 물질을 배출하는 해조류


해조류는 강압, 항콜레스테롤, 항혈전등의 작용으로 어지럼증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어요. 피를 맑게 하고 발암 물질 배출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비타민 A,B,C,E의 함량도 매우 높고 요오드가 풍부하게 들어가 있어 어지럼증 원인 해결에 도움이 되는 식품이랍니다.




- 집중력을 향상 시켜주는 오가피


집중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는 오가피! 어지럼증 원인 해결에도 좋은 음식이라는 거 알고 계셨나요? 어지럼증 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 오가피를 물에 달이거나 즙을 만들어서 하루에 3번 섭취해보세요.




- 갈증을 해소해주는 매실


매실은 갈증 해소와 배탈이 났을 때먹으면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매실에 있는 피토케미컬이라는 성분이 어지럼증을 약화시킨다고 합니다. 새콤달콤한 맛 때문에 평상시에 매실차로 즐겨 마실 수 있어요. 



이상으로 어지럼증 원인, 검사 방법, 어지럼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어요. 건강은 제일의 재산이라고 하죠? 어지럼증 치료와 도움이 되는 음식 섭취로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시길 바라요~





한국야쿠르트의 더 많은 글이 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