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푸드/한국야쿠르트 소식

2014 사랑의 김장나누기 축제 개최

 



2014 사랑의 김장나누기 축제 개최


 


- 14일 서울광장에서 12만포기(250톤)의 김장 진행

- 2300여명의 시민들이 만드는 초대형 하트 연출

- 완성된 김장, 홀몸노인 등 2만 5천여 취약계층에 전달할 계획

- 배추값, 김장 재료 가격 폭락에도 농민들과 상생 추구

-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김치와 성금 전달해 아픔 어루만져


 


 



올해 14회를 맞이한 한국야쿠르트 사랑의 김장나누기가 14일 서울광장에서 개최됐습니다. ‘나눔은 건강한 습관입니다’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에는 2,300여 명의 시민들이 함께 참여해 나눔의 의미를 더욱 빛냈습니다.

 


이날 노란 유니폼에 빨간 앞치마를 두른 1,000여 명의 야쿠르트아줌마들이 수년간 쌓아온 김장 실력을 발휘했으며, 김혁수 한국야쿠르트 대표이사, 박원순 서울시장과 윤장현 광주시장, 주한 외교관들도 함께 배추를 버무렸습니다. 35개국 주한대사 부인, 중국인 관광객 및 다문화가정 여성들도 초청해 한국의 김장을 세계인이 함께 맛보는 자리로 만들었습니다.


 



14일 오후 2시부터 만들어진 김치의 총량은 250톤. 이중 절인 배추가 12만포기 200톤이고 양념 무게도 50톤에 달합니다. 김장김치는 약 10Kg(5포기 내외) 씩 포장돼 당일 저녁부터 홀몸노인 등 2만 5천여 가구에 전달될 계획입니다. 특히, 올해는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에게 갓 담근 김치와 성금을 전달해 아픔을 함께 나눴습니다.



한편, 올해 사랑의 김장나누기는 서울시가 개최하는 서울김장문화제의 첫 행사로 진행되어 한국을 대표하는 나눔의 축제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한국야쿠르트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서울시청·광화문·청계광장 일대에서 벌어질 서울김장문화제의 성공을 위해 60톤에 달하는 김장재료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 사랑의 김장나누기, 14년의 역사


 



2001년 부산의 한 야쿠르트아줌마의 제안으로 시작된 이 행사는 2004년 이후 수도권 및 전국으로 확산되어 한 날 한 장소에서 진행되는 행사로는 국내 최대 규모를 자랑합니다. 야쿠르트아줌마들의 지역 풀뿌리 봉사활동이 한국을 대표하는 사회 공헌활동으로 자리매김 한 것입니다.

 


이 행사로 인해 한국 사회공헌활동의 기록이 여러 번 깨졌습니다. 2008년(131톤)과 2012년(140톤)에 한국기록원을 통해 ‘한 장소에서 가장 많은 인원이 가장 많은 김장을 담근 한국 최고 기록’을 인증 받았고, 지난해에는 같은 주제로 2,600여 명이 김장을 담가 월드 기네스 기록까지 수립했습니다.


 


○ 엄선한 우리 농산물로 만든 사랑의 김장


 



그동안 사랑의 김장나누기를 통해 만들어진 김치는 2,087톤에 달합니다. 이는 200리터 김치냉장고 2만 6천 대에 담을 수 있는 분량입니다. 그동안 5톤 화물차 564대가 동원되어 김장재료를 날랐습니다.



14년간 쓰인 배추 135만포기를 한 줄로 이으면(배추 한포기를 30cm로 가정) 인천공항에서 제주공항까지 다다르는 405km의 거리가 나옵니다. 김장양념에 빠질 수 없는 양파(31톤)도 짜장면 18만 그릇을 만들 수 있는 양이 쓰였습니다.


 

사랑의 김장나누기에 사용되는 재료는 모두 지역 특산품으로 최고의 품질을 자랑합니다. 배추와 무, 파 등 주재료는 충남 논산에서 계약재배를 통해 수급했고, 강경 산 젓갈, 신안 산 천일염 등 지역 특산물들을 부재료로 사용했습니다.


 


○ 농민, 어려운 이웃과 상생 실현


 



한국야쿠르트는 사랑의 김장나누기를 통해 농민에게는 농산물 가격 등락에 관계없는 안정적 수익을, 소외계층에게는 건강한 김치를, 기업은 그 연결고리 역할을 담당해 3자 간 상생을 추구하는 바람직한 모델을 정립해나가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한승전 논산 새마을지회 국장은 “올해 김장철 배추 값이 예년에 비해 12% 가량 하락하여 농민들의 상심이 크다"며 “기업과 계약재배를 통해 배추 값의 변화와 관계없이 기대한 만큼의 수입을 올리게 되어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라고 전했습니다.



이 행사가 시작된 이래 14년간 수혜자만 27만 5천 가구를 넘어섰습니다. 이는 2010년 통계청이 조사한 전국 1,733만 가구의 1.5%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김혁수 한국야쿠르트 사장은 “사랑의 김장나누기가 14년간 꾸준히 이어질 수 있었던 것은 어려운 이웃을 생각하는 야쿠르트아줌마의 마음과 시민들의 참여가 있었기 때문”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사회가 좀 더 밝고 따뜻해질 수 있도록, 나눔이라는 건강한 습관을 확산시켜 나가겠다"라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