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 역류성식도염에 나쁜음식과 하지말아야 할 것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음식

역류성식도염에 나쁜음식과 하지말아야 할 것들




한국인 10명 가운데 1명은 위장병을 앓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맵고 짠 음식을 좋아하는 한국인들은 위장 질환에 특히 더 취약해 위와 식도 건강에 특히 더 주의해주셔야 하는데요, 오늘은 우리 위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역류성식도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예정입니다. 




역류성식도염, 어떤 질병이며 '왜' 발병하나요?




역류성식도염은 위산 또는 위액이 식도로 역류하는 증상이 지속돼 식도가 헐거나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주로 위와 식도 사이의 하부식도괄약근에 이상이 생겼을 때 나타자요. 위장에는 위산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할 수 있는 점막이 있지만 식도에는 이러한 점막이 없어 위산이 역류할 때 식도점막이 손상돼 식도염이 생기는 것입니다.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위 안의 내용물이 위정체증후군 및 위산 과다분비 등으로 늘어났을 때, 눕거나 구부린 위치에서 위와 식도 연결 부위에 있는 경우 위산이 역류할 때, 비만이나 임신, 내장에서 흘러나온 액체가 뱃속에 고여 위압이 높아졌을 때도 위액이 역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소화장애, 속 쓰림, 신물이 올라오거나 가슴에서 목까지 타는 듯한 통증, 목의 이물감, 잦은 트림, 구역감 등이 있으며 특별한 증상이 없는 역류성식도염 환자도 있지만 증상이 지속되면 점막에 손상을 주어 염증 및 궤양, 출혈을 일으키고 악화되면 식도암까지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역류성식도염은 처음에는 단순한 소화불량이라 생각하고 소화제로 자가 처방을 하는 경우가 많지만, 역류성식도염은 단순한 소화불량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질환이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역류성식도염에 나쁜 음식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가라앉히기 위해서는 치료보다는 이와 같은 질환이 '왜' 발생했는지의 근본 원인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역류성식도염을 유발하는 생활 습관을 개선하고 면역식별력을 높여주셔야 합니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는 표준 체중을 유지하고 자세를 교정하고 올바른 식이요법을 실천하는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이 특히 비해야 하는 역류성식도염에 나쁜 음식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밀가루 음식


밀가루로 만들어진 음식을 자주 먹다 보면 위에 부담을 주고 위산의 과다 분비를 촉진하므로 역류성식도염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2. 커피, 녹차


커피나 녹차 속에 함유된 카페인은 식도를 자극해 악영향을 미치므로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3. 오렌지, 귤

오렌지나 귤 등 산이 강한 과일은 위산의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좋지 않습니다. 



4. 지나치게 뜨거운 음식


뜨거운 음식을 잘못 먹으면 입 속에 염증과 궤양, 물집 등을 윱라할 수 있습니다. 특히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의 경우 이러한 화상이나 자극을 견디지 못할뿐만 아니라 상처난 식도 점막을 쉽게 회복하지 못해 식도 안의 염증이 더욱 악화되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5. 맴고 짠 음식


맵고 짠 음식은 우리 몸을 붓게 만들뿐만 아니라 위벽을 자극해 점막을 손상시킵니다. 또, 이러한 음식이 우리 몸에 흡수된 후 역류하게 되면 그 자극이 매우 강해 식도염 증상이 더욱 심해지고, 역류 과정에서 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따라서 가급적 간이 덜 되고 덜 자극적인 음식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6. 물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은 상열감 때문에 물을 자주 마시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은 우리의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꼭 필요한 요소이지만 소화 기능이 떨어진 역류성식도염 환자들의 경우 물을 너무 자주 마시면 오히려 증상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






1. 양배추


양배추는 세계 3대 장수 식품 중 하나로 꼽힐뿐만 아니라 비타민U 성분이 풍부해 위장 점막을 보호 및 강화하며 신진대사를 원활토록 합니다. 또, 비타민K가 함유돼 위장 내 염증에 의한 출혈을 지혈합니다. 양배추 성분중 하나인 ‘메틸 메티오닌 술포늄 클로라이드’는 항암효과가 있으며 특히 위장건강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졌습습니다.



2. 마늘


마늘에 들어 있는 알리신 성분은 위장을 자극하며 소화를 도와줍니다. 또, 비타민B의 흡수를 도와주며 항암효과에 뛰어난 효능을 보이기도 합니다. 마늘은 생과 그대로 먹는 것이 영양이 가장 좋지만 역류성식도염이 심한 분들은 자극적인 마늘의 식감 때문에 가슴 통증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꿀에 절여 숙성시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브로콜리


브로콜리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으로 스트레스 해소에 좋은 음식입니다. 또, 비타민U가 풍부해서 위와 장을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고 따뜻한 음식이라 위와 장이 좋지 않은 분들께 추천해드릴만한 식품입니다.



4. 감자


감자는 대표적인 알칼리성 식품으로 위산 분비를 억제해주고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소화 흡수에 도움을 줘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하는 것을 억제해주고 역류성식도염으로 인해 식도점막에 생긴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을 막는 습관들






1. 과음, 과식을 삼가주세요. 복무 비만은 특히 복압을 증가시켜 역류성 식도염을 촉진합니다. 


2. 복부비만을 피하기 위해 적절히 운동하고 고지방식은 피해주세요.


3. 취침 시 높은 배개를 베고 침대 머리를 높여주세요.


4. 식사 후 1~2시간 동안 눕지 않고 수면을 취하기 3시잔 전부터 음식 섭취를 삼가주세요.


5. 사이다, 콜라 등의 탄산음료와 차, 커피 등의 카페인 음료를 줄여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