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모유수유에좋은음식, 모유수유시 금할 음식 살펴보기

유아에게 엄마의 젖을 먹이는 가장 이상적인 시기는 출생 직후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출산 후 첫 수일간 나오는 초유는 단백질과 무기질이 많고 탄수화물과 지방은 적으면서 면역 성분이 많아서 아이들에게 먹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오유수유는 아기는 물론 산모에게도 다양한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모유수유의 장점과 좋은음식, 그리고 금할 음식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려 합니다.





모유수유의 장점은 무엇일까요?






1.모유 수유가 아기에게 미치는 장점



- 모유는 아기에게 가장 이상적인 음식입니다.

- 모유에는 중추신경계 발달에 중요한 콜레스테롤과 DHA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 각종 면역 물질과 항체를 포함하고 있어 감염 질환의 발생을 현저히 줄여줍니다.

- 천식이나 습진, 임파종이나 당뇨 등과 같은 비감염성 질환의 발생을 줄여줍니다.

- 충치 발생을 줄여줍니다.

- 모유는 생체 이용률이 높은 철분을 함유하여 아이의 빈혈 발생이 적어집니다.

- 인지 능력의 발달과 정서적 안정을 높이고 사회성을 향상시킵니다.





2) 모유 수유가 산모에게 미치는 장점



- 아기가 젖을 빨 때 반사적으로 옥시토신이 분비되어 자궁을 수축시키고 산후 출혈을 줄입니다.

- 젖분비호르몬이 분비되어 배란이 억제되므로 자연 피임효과가 있습니다.

- 칼로리 활용이 높아져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 칼슘 대사를 촉진시켜 골다공증 발생이 줄어들고, 유방암이나 난소암의 발생 빈도가 감소합니다.

- 아기의 감염성 질환을 줄여 상대적으로 의료비를 감소시키고 분유 및 관련 기구(젖병, 소독기구 등)를 준비하는 데 있어서 경제적으로도 많은 이득이 있습니다.





모유수유에좋은음식 정리






1. 미역국

미역은 산모와 모유수유를 위한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미역에는 요오드와 단백질, 칼슘 성분이 풍부해 아기의 뼈를 튼튼하게 해줄뿐만 아니라 신진대사와 혈액 순환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미역과 다시마와 같은 해조류는 피를 맑게 하고 노폐물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산모의 젖량을 늘리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굴

바다의 우유라고도 불리는 굴은 산후 회복과 빈혈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 모유에 필요한 영양소가 풍부해 양질의 모유수유를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음식입니다.



3. 시금치

시금치는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며 피를 맑게 해줍니다. 또, 산모의 머릿결 회복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4. 팥

팥은 임신 기간 동안에는 상성이 좋지 않아 금해야 하는 음식으로 손꼽히지만 모유수유에는 매우 좋은 음식입니다. 팥은 이뇨작용을 하고 모유 생성을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5. 고등어

고등어는 고단백 저지방 음식으로 양질의 영상소를 제공함으로써 산모의 원기회복과 모유의 질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흰살생선은 단백질이 풍부하고 젖이 잘 나오게 도와주므로 반찬으로 자주 드시면 좋습니다.



6. 당근

당근은 식욕을 촉진하고 산모의 건강 회복에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또, 산모의 식욕을 증진시키며 소화를 도와 몸을 정상화시키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7. 두

두유를 모유수유를 하기 전 30분쯤 먹어주면 젖량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8. 물

물을 자주 마시면 모유의 양이 늘어나고 혈액순환에도 큰 도움을 주므로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수유시 금할 음식 살펴보기






1. 인삼, 식혜

모유수유 시 인삼을 먹으면 호르몬 분비가 억제돼 젖이 마를 수 있습니다. 식혜의 재료인 엿기름 또한 젖의 양을 줄이는 원인이 되므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면 모유 수유를 끊을 때는 엿기름이나 인삼을 드시는 게 좋습니다.




2. 고지방음식

모유수유 중 고지방 음식을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것도 위험합니다. 고지방 음식을 먹으면 유선이 막혀 산모가 젖몸살을 앓을 수 있으며 유방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집니다. 튀기거나 기름이 많이 들어간 음식, 밀가루 음식은 피하셔야 합니다.



3. 우유 

우유를 먹은 후 모유 수유를 하면 아이로하여금 우유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조금만 마시도록 해야 합니다.



4. 카페인

카페인을 섭취하면 아기가 제대로 된 수면을 취할 수 없고 많이 섭취하면 아기의 성장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5. 매운 음식

산모가 매운 음식을 먹으면 모유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아기가 매운 맛이 있는 모유를 마시게 되면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유 수유 중에는 양파, 마늘, 고추, 김치 등의 매운 맛이 나는 음식의 섭취를 삼가셔야 합니다.





야쿠르트 블로그의 더 많은 글이 보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