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김장철에 알아야할 꿀팁, 깍두기맛있게담그는법 꼭 알아두어야할 꿀팁!

김장철에 알아야할 꿀팁,

깍두기맛있게담그는법을 알려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루가 다르게 기온이 내려가는 요즘, 뜨끈한 국밥이 당기지 않으신가요? 뜨끈한 국밥 위에 맛있는 김치 하나 올려 먹으면 추위가 싹 사라질 것만 같아요. 국밥에 얹어 먹기 최고인 김치를 꼽으라면 깍두기가 가장 먼저 떠오르실 텐데요. 


깍두기의 주재료인 무는 위장의 컨디션을 조절하고 소화를 돕는 것은 물론 혈액을 맑게 해주는 효능까지 있습니다. 오늘은 영양만점 아삭아삭한 식감을 자랑하는 깍두기 맛있게 담그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먼저 깍두기에 들어가는 재료를 소개해드릴게요. 



▸ 주재료 : 무 3kg, 쪽파 200g, 양파 160g

▸ 양념재료 : 고춧가루 80g, 멸치액젓 120ml, 새우젓 120g, 대파 20g, 마늘 50g, 생강 20g, 소금 70g, 설탕 25g

▸ 절임재료 : 굵은 소금 100g


TIP 단 맛을 원하시면 배를 갈아서 넣거나 양념장에 매실청을 넣으세요.




재료는 다 준비되셨죠? 그럼 깍두기 만드는 방법을 본격적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깍두기맛있게담그는법. 깍두기 담그는 방법





1. 무, 쪽파, 양파를 깨끗이 씻어 먹기 좋은 크기로 깍둑썰기를 해주세요. 사방 2cm 정도의 크기로 썰면 한 입에 쏙 들어갑니다. 


쪽파는 4~5cm 정도로 썰어주시고 양파는 채 썰거나 무처럼 깍둑썰기를 해주세요





2. 깍둑썰기 한 무에 굵은소금 100g을 넣고 잘 섞어주세요. 중간에 몇 번 뒤적거려서 골고루 잘 절여주세요. 절이는 시간은 1시간이면 충분합니다. 더 달콤한 깍두기를 원하신다면 사이다로 절이셔도 좋습니다. 


무가 적당히 절여지면 물이 생기는데요. 절인 물을 버리고 한 번 가볍게 헹궈 물기를 빼주세요. 만약 감칠맛을 원하신다면 절인 물을 모두 버리지 마시고 한 국자 정도 남겨두셨다가 양념할 때 넣으시면 됩니다. 





3. 큰 그릇에 무를 넣어주세요. 고춧가루를 조금 넣고 색이 들 만큼 버무려주세요. 이렇게 미리 색을 들여 주면 더 먹음직스러운 깍두기가 된다고 합니다. 그다음에 양념재료를 모두 넣고, 양념재료가 골고루 섞이게 버무려주세요. 깍두기는 익으면 물이 나오기 때문에 처음 버무리실 때 양념을 조금 뻑뻑하게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그다음 아까 썰어두었던 쪽파와 양파를 넣고 한 번 더 버무려주세요. 도중에 간을 보시면서 고춧가루, 소금과 설탕으로 간을 해주세요. 소금과 설탕 대신 새우젓 국물이나 매실청으로 간을 하면 맛이 더욱 좋습니다. 



깍두기는 바로 냉장보관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실온에 하루 정도 놔두시고 맛을 보신 뒤 냉장 보관하는 것이 더 맛 좋은 깍두기를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지금까지 깍두기 맛있게 담그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요. 잘 익은 깍두기 하나만 있으면 밥 한 공기는 거뜬하게 뚝딱!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깍두기맛있게담그는법 알아두고 만들어 뜨끈한 국밥 위에 얹어 드시고 늦가을 추위 물리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