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초보도쉽게만드는방법, 집에서 곶감만들기! 저렴하게 만드는방법

손이 가요 손이 가~ 곶감에 손이 가요~

겨울철 간식으로 제격인 곶감, 집에서 곶감만들기!




여러분은 겨울철 간식 중 어느 것을 가장 좋아하시나요? 붕어빵, 군고구마, 홍시 등등 겨울에는 달콤한 간식 거리가 많아서 생각만으로 행복해지는데요, 하나가 빠진 것 같지 않나요? 네, 바로 겨울의 전유물이라고 할 수 있는 곶감입니다! 


달콤하면서 쫀득쫀득한 식감을 자랑하는 곶감. 곶감은 설사를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고, 고혈압을 예방하고, 숙취를 해소하는데 효과적인 건강 식품입니다. 또, 곶감은 연시나 단감에 비해 당질과 칼슘, 인, 칼륨의 함량이 높으며 감기 예방과 만성적인 기관지염에 좋으며 바이러스 저항력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렇게 맛도 좋고 영양까지 만점인 곶감을 집에서 만들어 먹을 수 있다면 더욱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 곶감을 집에서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집에서 곶감만들기




(출처 : 위키피디아)





<집에서 곶감만들기 Tip>

 

1. 곶감은 보통 대봉감으로 만들지만 다른 종류의 감으로 만들어도 무방합니다.

2. 적당히 붉은 빛이 도는 감으로 만듭니다. 무르거나 덜 익어서 푸른 감은 금지!

2. 밤에 이슬이나 서리를 맞지 않게 비닐로 덮어야 맛 좋은 곶감이 됩니다.





집에서 곶감만들기1. 곶감을 만들 때 제일 먼저 해야 하는 것은 감꼭지 부분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감꼭지의 날개부분을 깔끔하게 떼어주세요. 단! 감꼭지의 가지와 연결되는 부분은 절대 자르시면 안 됩니다. 감을 걸어야하기 때문이죠. 




집에서 곶감만들기2. 그 다음 감을 깎습니다. 살이 많이 도려내지 않게 깎는 것이 포인트인데요, 매끈매끈하게 깎아주세요. 보통 과도로 깎는데 손질이 어려우신 분들은 감자칼로 깎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제 감 손질은 다 끝났다면 감을 매달기 위한 준비를 해야겠죠?!




(Fickr_azureisle)




집에서 곶감만들기3. 이제 손질한 감을 매달아야 합니다. 감꼭지의 가지와 연결되는 부분에 실을 꽁꽁 감아줍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너무 힘들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데요, 그것이 싫으신 분들은 인터넷에서 곶감 걸이를 구입하셔서 걸면 됩니다. 곶감 걸이의 가격은 그리 비싸지 않고 한 번 사면 여러 번 사용 가능하니 생각 있으신 분들은 구입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출처 : http://blogimg.goo.ne.jp/)


집에서 곶감만들기4. 마지막으로 곶감을 말리는 일만 남았습니다. 곶감을 말리기에 좋은 곳은 낮에 햇볕이 잘 들고, 바람이 선선하게 잘 통하는 곳인데요, 습도와 온도가 높아지면 곶감에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선선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말려야 맛 좋은 곶감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감을 약 세 달 정도 말려주시면 속까지 쫀득쫀득한 곶감이 되고 한 달에서 두 달 정도 말리시면 겉은 쫀득하고 속은 촉촉한 반건조 곶감이 됩니다. 취향에 따라 말리는 기간을 선택하면 되죠.


지금까지 집에서 곶감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봤는데 모두들 잘 살펴보셨나요? 왠지 지금 당장 감을 사러 가야할 것만 같습니다. 곶감 만들기 어려울 줄 알았는데 생각하신 것 보다 쉽지 않나요? 요즘은 곶감 걸이가 생겨서 더욱 손쉽게 곶감을 만들 수 있어 다행라는 생각이 드네요. 다음 번에도 알차고 유용한 이야기로 다시 돌아올 것을 약속 드리며 이번 이야기를 마무리할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