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내장산 등산코스] 초보도 쉽게가는 내장산 등산코스의 모든것!

내장산의 모든 것!

내장산 가는방법, 내장산 등산코스




출처: 국립공원 홈페이지


내장산은 원래 본사 영은사(本寺 靈隱寺)의 이름을 따서 영은산이라고 불리었습니다. 그 후 산 안에 숨겨진 것이 무궁무진하다 하여 내장(內藏)산이라고 불리게 되었으며, 지명도 내장동으로 바뀌었습니다.


정읍시 남쪽에 자리 잡고 있는 내장산은 순창군과 경계를 이루는 해발 600∼700m 급의 기암괴석이 말발굽의 능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호남의 금강이라 불리기도 하는 내장산은 예로부터 조선8경의 하나로 이름나 있으며, 동국여지승람에는 남원 지리산·영암 월출산· 장흥 천관산·부안 능가산(변산)과 함께 호남 5대 명산으로 손꼽고 있습니다.


내장산은 1971년11월 17일 인근 백양사 지구와 함께 국립공원으로 지정되었습니다. 총면적이 80.71㎢에 달하는 내장산국립공원은 전북에 속해 있는 면적이 46.890㎢, 전남 쪽이 33.818㎢로 정읍시와 순창군, 전남 장성군에 걸쳐져 있습니다. 





▶ 내장산 가는 방법



먼저 내장산에 가는 방법(서울 기준)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가용, 기차, 버스를 이용할 수 있는데, 편한 교통수단을 골라서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평균 소요 시간은 3시간 30분이라고 합니다.




자동차


서울 → 서해안고속도로 → 줄포IC → 국도 29호선(정읍방면) → 내장탐방지원센터


서울 → 경부고속도로 → 동탄분기점 → 천안논산민자고속도로(공주/광주 방면) → 공주분기점 → 호남고속도로(순천방면) → 태인IC → 국도 1호선(광주|정읍방면) → 내장산국립공원사무소



버스


-센트럴(호남)터미널 → 정읍터미널(시내버스 171번, 171-1번) → 내장터미널 → 내장산국립공원사무소 


-동서울터미널 → 정읍터미널(시내버스 171번, 171-1번) → 내장터미널 → 내장산국립공원사무소



기차


용산역 → 정읍역 →정읍터미널(시내버스 171번, 171-1번) → 내장터미널 → 내장탐방지원센터





▶ 내장산 등산지도




출처: 국립공원 홈페이지


더 자세한 사항을 알고 싶으신 분은 내장산 국립공원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 내장산볼거리 하나. 백학봉



출처: 국립공원 홈페이지


쌍계루 반영(反映)과 쌍계루 뒤에 병풍처럼 우뚝 서 있는 백학봉은 백양사의 대표적인 풍경으로 유명합니다.


예로부터 정도전, 이색, 정몽주, 박순 등 고려 말부터 조선시대까지 많은 유명인사들이 이곳을 찾아와 백학봉과 쌍계루의 풍광을 노래했다고 합니다.





▶  내장산볼거리 둘. 우화정



출처: 국립공원 홈페이지


정자에 날개가 돋아 승천(昇天)하였다는 전설이 있는 우화정(羽化亭). 우화정은 1482년 무렵 내장산성이 있었던 곳으로 승군과 왜적이 격렬한 전투를 벌인 장소이며, 거울같이 맑은 호수에 붉게 물들은 단풍이 비치는 아름다운 경관으로 유명한 곳이에요.


호수 주변으로 당단풍, 수양버들, 두릅나무, 산벚, 개나리, 산수유 등이 둘러싸고 있어 한 폭의 동양화를 연상케 합니다.





▶ 내장산볼거리 셋. 내장산 케이블카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내장산 케이블카는 탐방안내소부터 연자봉 중턱 전망대까지 운행합니다. 케이블카에서 내려서 300m 정도 거리에 전망대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케이블카를 타고 이동하는 5분 동안 내장산 전체 산세를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다고 합니다. 단풍이 들었을 때 케이블카를 타고 내장산의 모습을 감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내장산 가는 방법, 내장산볼거리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겨울이 오기 전 내장산으로 산행을 가시는 건 어떠신가요? 시원한 가을바람과 한 폭의 동양화를 연상케하는 풍경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