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굴의 효능] 굴에게 이런 효능이? 알짜배기 굴의 효능과 굴의 손질법

 

제철을 맞은 굴의 효능, 굴의 손질법





제철에 나는 음식은 맛있고 영양가가 높아요. 요즘 제철을 맞은 어패류에는 굴이 있어요. 굴은 풍부한 영양소와 더불어 어떤 요리법에도 어울리는 맛에 인기가 참 좋은데요. 오늘은 굴의 효능과 그 손질법을 알아볼게요!


   



 굴의 효능 





다이어트


굴은 칼로리가 낮고 지방 함량이 적어 다이어트에 있어 굉장히 효과적인 식품이에요. 식이조절 시 모자라기 쉬운 칼슘과 단백질을 풍족하게 공급해 줄 수 있답니다.





피부미용


굴 속에는 멜라닌 색소를 분해 해주는 성분과 더불어 철분, 칼슘, 구리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액순환을 도와 뽀얗게 탄력 있는 피부 가꾸기에 큰 효과가 있어요.





암세포 억제


굴에는 셀레늄이라는 필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요. 이 셀레늄이 바로 암세포, 특히 대장암 세포를 억제하는 것에 좋다는 연구결과가 있답니다.





빈혈 예방 및 콜레스테롤 개선


굴에는 철분과 구리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빈혈개선에 효과가 좋을 뿐 아니라 타우린이 많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을 내리거나 혈압 저하 작용에도 큰 도움이 돼요.



이밖에도 굴에는 풍부한 아연 성분이 있어 식욕저하를 겪는 사람들의 입맛을 돋아주는 역할을 해요. 또한 고지혈증, 당뇨와 같은 성인병 예방과 간기능 향상에도 효능이 있다고 하니, 정말 바다의 팔방미인이 따로 없죠?





 굴의 보관 및 손질법





보관법


바닷물로 껍질을 손질한 굴을 비닐에 덜어 바닷물과 함께 밀봉한 뒤 얼음을 채운 스티로폼 박스에 담아줘요. 1~5℃ 정도의 온도인 냉장고 깊숙이 넣어 주는데, 이 때 2일 정도의 보관이 가장 알맞답니다.



손질법


굴을 손질할 때에는 먼저 무를 간 즙에 넣어 오물이 흡수되도록 한 후 체에 받쳐주세요. 그 다음 2~3회 정도 흐르는 물에 헹군 뒤 조리해 주면 된답니다.




반찬으로도 안주로도 손색없는 영양만점 굴! 어느 요리에든 잘 어울리는 맛 뿐 아니라 맑고 고와지는 피부와 건강까지! 오늘 알아본 굴의 효능을 참고로해서 제철을 맞이한 굴로 다양한 요리를 즐겨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