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가쁜 숨 잠시 고르며, 여유 있게 걷기!

가쁜 숨 잠시 고르며, ‘여유 있게 걷기!

 

걷기 운동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함은 특별한 도구나 장소가 필요 없어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가능하다는 데에 있을 거예요. 더불어 크게 무리가 가지 않는 것에 비하여 얻게 되는 탁월한 운동효과까지! 언제나 ‘걷고’ 있었지만 자세히는 몰랐던 ‘진짜 걷기’에 대해 알아볼까요?


걷기 운동의 효과

 

 

▷ 45분씩 매주 4번 걸은 사람은 음식물 섭취와 상관없이 연간 8.2kg을 감량할 수 있다고 합니다.


▷ 1분당 평균 120~140보 정도로 30분 이상 걸으면 테니스를 23시간 친 효과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체지방 감소에 있어 꾸준한 빨리 걷기가 달리기와 같은 강도 높은 운동 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운동의 강도가 세질수록 지방이 아닌 탄수화물을 더 많이 소모하게 되는 까닭에서라고 해요.


또한 걷기는 위와 같은 여러 실험과 연구결과를 통해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 폐 기능의 상승 및 하지 혈액 순환을 촉진 시키는 데에도 큰 효과가 있음을 증명 받기도 했지요.


이토록 좋은 걷기, 그저 ‘걷기’만 하면 될까요?

다 같은 걸음? ‘바르게’ 걷기!

 

 

잘못된 자세의 걷기는 외려 근골격계의 이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해요. 어떤 방법으로 걸어야 부작용의 가능성을 줄이면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까요?

 

이외에도 머리를 들어 전방 5∼6m를 자연스레 보는 시선유지와 허리는 펴고! 가슴은 내미는! 등의 간단한 자세 교정 방법이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더해서 행복한 시너지 효과!


규칙적인 가벼운 걷기만으로도 충분한 건강관리가 가능하지만 단기간 동안의 확실한 체중감량이 목표라면 적절한 근력운동을 병행해주세요. 근손실을 막을 수 있어 더욱 탄력 있는 몸매를 가꿀 수 있답니다.


또한 운동 중에는 목이 마를 때마다가 아닌, 15분 간격을 두고 규칙적으로 수분을 공급해 주어야 체온의 급상승 및 피로감을 쉽게 막을 수 있다고 하니 이 점도 꼭 기억해주기를 바라요!

 

 

철학자 장자크 루소는 걷기라는 행위에 대해 ‘마치 생명력을 불어넣듯 인간의 생각을 자극하여 사유하게 만드는 무언가’라고 정의 했다고 합니다.

 

미국 듀크대학의 숲속 트래킹 관련 연구에서 발표된 ‘트래킹은 긴장, 불안, 우울에 대한 예방과 치료에 큰 효과를 보인다.’라는 결과와 미루어 보아, 걷기는 아주 오랜 시간 동안 인간의 육체뿐만이 아닌 정신과 심리에 있어서도 상당한 긍정적 영향을 준 것으로 인정 받아온 것이 분명한 것 같아요.

 

 

정신없이 달려야만 하는 바쁜 삶일지라도 말예요. 마음까지 평온해지는 어느 노래 가사처럼, 가끔은 여유롭게 쉬어가면서, 미처 보지 못했던 주위도 찬찬히 음미해보며 곧게 뻗은 길 따라 함께 걸어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