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야쿠르트아줌마이영숙가 파헤쳐보는 '지금은 쿡방시대!'

 

야쿠르트아줌마이영숙가

파헤쳐보는 '금은 쿡방시대!'

 

 

 

 

최근들어 각종 요리프로그램이 늘어나면서 요섹남, 푸드포르노, 훈남셰프, 요리요정 등 다양한 신조어가 등장하기도 했는데요. 단순히 맛집을 찾아가는 것이 아니라, 요리 전문가들 즉 쉐프가 등장해서 진짜 요리를 하는 쿡방! 쿡방의 전성시대가 시작된 것이죠!

 

 

 

 

이전의 요리 프로그램을 떠올려보세요. 옆집 아줌마같은 푸근한 인상을 가진 여성 요리 연구가님이 등장하여 재료의 효능부터 시작해서 긴 레시피를 소개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오로지 먹는 것에 집중되어 먹는 방송을 하는 먹방이 살짝 인기를 끌었다가, 훈남 쉐프들이 등장하여 요리과정의 흥미 진진한 대결구도를 펼치는 쿡방까지 온 것이죠!

 

쿡방은 보통 간단하고 흔한 재료가 쉐프들의 손을 통해 훌륭한 요리로 변신하는 과정을 보여주면서, 쉬운 요리법, 이색 요리법 등을 선보여 많은 인기를 얻고 있죠! 

 

몇십분안에 뚝!딱! 만들어질 수 있는 쿡방요리! 이 중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프로그램 몇 개를 소개해볼게요!

 

신동엽과 성시경은 오늘 뭐 먹지?

MC 신동엽, 성시경

매일 하는 메뉴 고민에 대한 답을 제시하고, 집밥의 고수나 유명한 셰프를 초청해 쉽게 만들 수 있는 가정식 레시피를 공유하는 요리 프로그램으로 매주 월요일과 목요일 낮 12시, 밤8시에 방영(올리브TV). 회차별로 재료를 미리 소개하고, 조리법별, 나라별, 프로그램별 3개의 카테고리에 따라  방송 이후에도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음.

 

냉장고를 부탁해

MC 김성주, 정형돈

최현석, 샘 킴, 정창욱, 홍석천, 김풍, 미카엘 아쉬미노프 등 다양한 쉐프가 등장하며 어느 집 냉장고나 흔히 있을법한 재료로 짧은 시간에 누구나 따라할 수 있는 요리를 선보이는 것이 다른 쿡방과의 차별점(JBTC). 실제 연예인 집의 냉장고를 통째로 스튜디오로 가져와 재료를 공개하고 그 재료만으로 쉐프들이 요리 대결을 펼치는 구도로 진행하여 더욱 흥미진진.

 

 

수요미식회

MC 전현무, 신동엽, 이현우, 강용석, 홍신애, 황교익

다양한 음식을 주제로 토크를 벌어는 프로그램으로, 이름난 식당에 숨어있는 음식의 역사, 유래, 그리고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식당의 탄생화 문화사적인 에피소드를 공개하여 알고 먹으면 더 맛있는 미식 데이터베이스를 공유.

 

 

 

 

 

먹는 것을 보고, 먹는 것을 만들어과는 과정을 통해 대리만족을 느끼는 것이 쿡방을 시청하는 가장 큰 이유가 아닐까 싶은데요. 먹방이 인기를 끌었던 것도 역시 같은 이유였죠. 내가 지금 먹지 못하고, 만들지 못하는 요리를 직접 봄으로써 대리만족을 느끼는 희열이 바로 쿡방이 뜨는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연진들이 함께 요리를 만들어 먹는 과정을 통해, 함께 무언가를 먹는 것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되어서 그런건 아닐까요? 1인 가구가 늘어나는 이 시대에, 누군가와 함께 밥을 먹는 것이 각자의 마음 속에 향수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을 것 같네요.

 

이 밖에도 기본적인 먹는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 때문, 혹은 스스로 해먹을 수 있다는 현실 가능한 셀프 힐링 때문이라고도 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이유에서 쿡방을 시청하시나요? 저는 아무래도 우리 집 아들, 딸을 위해 맛있고 건강한 음식을 해주고 싶어서 보게되는 것 같아요. 원래 요리는 잘하지만.. 요새 애들 입맛에 맞춰가려면 신선하고 좀 이색적이여야하잖아요? 저도 우리 애들한테 점수 좀 따볼까 해서 ㅎㅎ

 

쿡방 이후에 또 어떤 요리 방송이 뜰지 기대가 되네요~! 지금 한 창 인기를 끌고 있는 쿡방, 앞으로도 많이 시청해보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