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수면건강에 직방! '불면증에 좋은 음식'

 

 

 

수면건강에 직방! 불면증에 좋은 음식!

 

 

'나는 왜 잠을 자지 못할까?' 현대사회로 들어 오면서 많은 사람들이 이런 고민들로 잠을 자도 자지 않은 것 같고 밤 새 다른 생각을 하다가 아침을 맞이하는 날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잠을 자고 싶어도 잘 수 없는 당신을 위한 불면증 자가진단불면증에 참고하면 좋을 음식을 야쿠르트 아줌마 '이영숙'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잘 따라오세요!

 

 

 

 

자, 일단 자가 진단을 해 보셨나요? 불면증은 잠을 다 잘 수 없는 사람들 뿐 아니라 잠을 깊게 자지 못하는 사람도 불면증에 포함된답니다!

 

혹시나 불면증이 의심이 된다면 방치할것이 아니라 잠을 푹 잘 수 있게 노력해야해요! 한국인의 평균 수면시간은 8시간인데 불면증으로 인해 수면시간이 줄어든다면 체내리듬이 깨지게 되어 삶의 질이 틀어지게 될 수 있답니다.

 

불면증은 정말 무서운 질병이에요~!

 

 

 

그렇다면 불면증이 생기게 되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불면증은 수면에 대한 부정적인 조건이 형성되면서 발생된다고 볼 수 있는데요 보통 잠자기 힘든 환경, 우울증, 스트레스 등이 원인으로 나타나고 있답니다. 또한 비만도 불면증의 원인으로 볼 수 있어요~!

 

불면증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기 전! 이 세가지를 기억해주세요~!

세로토닌 :

인슐린같이 마음을 편안하고 기분좋게 해주는 호르몬이랍니다~!! 세로토닌이 많이 나오면 기분도 좋아지고 집중력도 높아지게 됩니다! 이 호르몬은 우울증과 스트레스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잠을 잘 때에도 푹 잠들 수 있게 도와주는 호르몬이에요!

 

트립토판 :

음식을 통해서만 흡수할 수 있는 필수아미노산 중 하나에요~! 트립토판은 세로토닌의 원료가 되는 물질이기 때문에 트립토판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먹게되면 세로토닌분비가 활성화되어 불면증을 극복할 수 있겠지요?

 

멜라토닌 :

멜라토닌은 뇌의 송과선에서 분비되는 수면호르몬이에요! 저녁 10시 ~ 새벽 2시쯤에 주로 분비되고 우리몸의 손상을 치유해주고 면역력 강화 물질과 항암물질을 생성하는 호르몬이랍니다! 나이가 들면 멜라토닌이 적게 나오므로 멜라토닌을 생성하게 하는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좋아요~!

 

 

 

 

트립토판, 멜라토닌 모두 풍부한 #바나나

맨 먼저 소개해 드릴 음식은 바로 바나나에요! 멜라토닌 음식으로 거의 유일하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바나나에는 멜라토닌 성분이 가득 들어있답니다!

 

불면증에 효과를 보고 싶다면 자기전에 섭취를 하거나 우유와 함게 먹으면 효과가 더욱 높아지고 덜 익은 바나나가 아닌 잘 익은 바나나를 먹어야해요 바나나는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칼륨과 비타민B가 많이 들어있는데다 칼로리도 낮기 때문에 체중조절에도 좋은 식품이란 사실!!

 

 

 

 

완전식품 #두부 불면증에도 완전 식품!!

두부는 불면증 뿐 아니라 단백질도 풍부하고 각종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는 완전식품이지만 트립토판까지 가득 들어있어서 수면에는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려주기 때문에 과체중으로 인한 불면증에는 체중조절까지 도와줄 수 있어 더욱 불면증에 좋은 음식이지요! 갱년기 증상으로 인한 불면증에도 두부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이란 성분 때문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아이들만 마시지 말고 불면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도 마셔요~! #우유

우유는 불면증을 앓고있는 사람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음식인데 이미 불면증을 앓고있는 사람들에게는 자기전에 따뜻하게 우유를 데워 먹으면 효과적이라고 유명하답니다!

 

자기 전 따뜻하게 데운 우유를 먹고 수면에 취하게 되면 우유에 함유된 트립토판이 세로토닌을 형성하게되지요! 또한 공복감에 잠자리에서 뒤척이게 되는 것을 막아주기도 한답니다!

 

 

 

#오메가3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 섭취!

오메가3 지방산은 신경계를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불면증에 효과적인 음식이랍니다.

 

스트레스나 우울증으로 인해 생긴 불면증에 특히 효과적이기 때문에 등푸른 생선 뿐 아니라 호두나 아몬드 등 견과류섭취라던지 영양제를 통해서도 섭취하는것이 좋아요!

 

 

 

마음의 안정을 주는 #캐모마일

캐모마일은 스트레스, 불안, 화, 긴장을 다스리는 차로도 유명한데요, 이런 긴장을 진정시켜주는 효과는 불면증에도 큰 도움을 준답니다!

 

캐모마일은 차로 우려내 자기전에 마셔도 좋고 캐모마일 향이 나는 오일이나 배게속에 캐모마일 잎을 넣어주면 숙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효과적이에요~!

 

 

불면증으로 고민이신 분들이라면 바나나, 두부, 우유, 오메가3, 캐모마일를 충분히 섭취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