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라이프/건강한 습관 체험터

[알아야 산다! 1탄] 제철음식 먹고 건강해지기!

 

 

 

 

안녕하세요, 한국야쿠르트 스토리텔러 주소현입니다. ^^

 

여름이 시작되는 6월! 예년에 비해 빠르게 찾아온 무더위로 인해 조금만 몸을 움직여도 땀이 흐르기 일쑤인데요, 이렇게 땀을 많이 흘리면 체내에 쌓여 있던 노폐물 외에도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무기질, 비타민, 수분까지 함께 빠져나가게 됩니다.

 

때문에 여름철에는 쉽게 부족해질 수 있는 무기질과 비타민, 수분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여름 제철음식들을 많이 섭취해줘야 하는데요, 계절이 바뀔 때마다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분이 가득 들어있는 알록달록한 빛깔의 제철채소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우리 몸 속의 열을 풀어주고 무더위도 너끈히 이겨낼 수 있게 해주는 재료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야 산다! 1탄> 제철음식 먹고 건강해지기'를 통해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알아야 산다! 1탄> 제철음식 먹고 건강해지기! - 옥수수

 

'<알아야 산다! 1탄> 제철음식 먹고 건강해지기'의 첫 번째 주인공은 바로 옥수수입니다. 시골에 가면 보는 것만으로도 풍요로움이 느껴질만큼 알이 빼곡하게 들어찬 잘 익은 옥수수를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옥수수는 보기에만 풍요로운 것이 아니라 탄수화문, 인, 철분, 비타민 B군 등의 영양소가 풍족한 식품입니다.

 

특히 옥수수는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예방에 탁월하고, 양질의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혈관벽을 튼튼하게 해 각종 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랗고 탱글탱글하게 영근 옥수수는 쪄먹는 것이 옥수수 본연의 맛을 느끼기에 가장 좋은 조리방법입니다. 저는 올해 나온 햇옥수수를 쪄먹어 봤는데요. 옥수수 알이 빈틈 없이 빼곡하고 쫀득쫀득해서 하나만 먹어도 꽤 배가 불렀어요. 옥수수 찌는 방법도 무척 간단하답니다!

 

 

<탱글탱글 윤기 나는 찐 옥수수> 


① 깨끗하게 다듬어진 옥수수를 준비합니다. 
    Tip! 속껍질을 다 벗기지 말고 몇 장 남겨놓고 쪄주어야 옥수수의 맛이 더 좋아진답니다.


② 끓는 물에 소금을 약간 넣고 옥수수를 넣어 쪄줍니다. 가족들과 거실에 앉아 뜨끈뜨끈한 찐옥수수를 한 개씩 들고 먹었더니 모두 하모니카를 부는 것 같은 모습으로 다들 귀여워졌어요. ^^

 

  

<알아야 산다! 1탄> 제철음식 먹고 건강해지기! - 오이

 

'<알아야 산다! 1탄> 제철음식 먹고 건강해지기'의 두 번째 주인공은 시원한 초록빛의 오이입니다. 오이는 대부분이 수분과 비타민 A, B, C 등의 비타민으로 이루어진 풍부한 비타민 공급체입니다. 때문에 오이는 갈증을 해소시키고 땀을 흘려 부족해진 무기질과 비타민을 보충해주는 여름철 안성맞춤 식재료예요.

 

이런 오이를 피부에 좋다고 해서 언제까지나 피부에만 양보할 수는 없겠죠? 이번 여름에는 무더위를 날려주는 시원한 오이냉국 국수를 만들어서 드셔보세요.

  


<오이 맛 그대로, 시원한 오이냉국 국수>

 

① 오이 2개, 양파 반개, 홍고추 2개는 채 썰어 주고, 마늘은 다져줍니다.

 

② 끓는 물에 소금 반 스푼을 넣고 채 썬 오이를 5초만 데치고 찬물에 씻어줍니다.
    Tip! 이렇게 5초간 데친 오이가 생오이보다 더 아삭아삭하고 맛있어요.


③ 오이에 물 1L, 조선간장 3 스푼, 소금 2스푼, 설탕 1스푼을 넣어주세요.

    기호에 맞게 식초 등을 가미해 주셔도 좋습니다.


④ 완성된 오이냉국에 얼음을 넣고 냉장고에서 차갑게 식혀주세요.


⑤ 국수는 먹을 만큼 삶아 준비하고 오이냉국에 말아줍니다.

 

 

 

저희 엄마와 저는 깔끔하고 개운하면서 오이의 본연의 단맛을 잘 느낄 수 있어서 이 레시피가 정말 마음에 들었는데요, 자극적인 음식에 길들여진 입맛의 남동생은 심심해했어요.

 

아무래도 평소 짜고 맵게 먹는 식습관에 익숙해진 현대인들에게는 낯설 수도 있는 맛이기는 하지만, 자극적이지 않고 싱그러운 맛을 찾고 계신 분들이라면 꼭 한 번 만들어서 드셔보세요! 여름철 무더위가 싹 가시는 상큼하고 시원한 맛이랍니다!

 

 

 

자연이 주는 식재료의 맛과 영양을 그대로 담은 여름 제철음식 레시피! 영양을 알고 먹으면 더 건강하고 더 맛난 재료의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