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푸드/건강한 레시피 백과사전

개똥쑥효능과 복용법

 

잔잎쑥, 개땅쑥이라고도 불리는 개똥쑥은 한해살이 풀로 전국의 산기슭이나 길가, 강가 등지에서 자라는 식물인데요, 개똥쑥이란 이름은 개똥처럼 노란 꽃이 피어나고, 손으로 뜯어서 비벼보면 마치 개똥과 흡사한 냄새가 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해요.

 

 

 

개똥쑥 줄기의 색상은 녹색으로 가지가 많이 갈라져 있고, 높이는 약 1m 정도이며, 풀 전체에 털이 없고, 잎 가운데가 빗살모양이며, 꽃은 6~9월에 피어난다고 해요.

 

 

개똥쑥 효능

 

개똥쑥은 5월 단오 이전에 뜯어 식용, 약용으로 사용하는데요, 개똥쑥은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순환, 간질환에 좋으며, 모세혈관의 막힌 곳도 뚫어주고, 냉병을 몰아내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등 다양한 효과를 가지고 있답니다.

 

또한, 개똥쑥을 꾸준히 복용할 경우 위벽을 보호해 위장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고 하는데요, 개똥쑥에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쾌변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와 함께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개똥쑥은 해독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간 질환이 있거나, 숙취해소,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피부 가려움증이나 소아들의 열성경련, 소화불량, 이질 등을 치료할 때도 사용하고 있답니다.

 

 

개똥쑥 복용법

 

아시아 일부 국가에서는 개똥쑥을 샐러드 재료로 이용한다고도 하는데요, 봄에 어린잎을 따서 된장국을 끓일 때 넣어서 먹거나 쑥처럼 갈아서 떡으로 먹을 수도 있으며, 그늘에 말려서 차로 우려내 마셔도 좋답니다. 단, 개똥쑥을 식용이나 효소로 만들 때는 키가 30cm 미만일 때 채취해 사용해야 해요.

 

하지만 이처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개똥쑥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몸이 찬 사람들이 섭취했을 경우 설사를 하는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 개똥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