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푸드/건강한 레시피 백과사전

슈퍼푸드 퀴노아의 효능 및 먹는법

퀴노아의 효능

 

퀴노아란, 고대 잉카제국에서 감자와 옥수수를 비롯해 3대 작물로 재배된 명아줏과의 식물인데요, '퀴노아(quinoa)'의 어원은 '모든 곡식의 어머니'를 뜻하는 고대 잉카어(현, 페루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약 4,000년 전부터 안데스산맥 일대에서 주요 작물로 재배해 왔다고 해요.

 

대표적인 퀴노아의 주산지는 남아메리카의 페루와 볼리비아로, 에콰도르, 칠레, 브라질 등지까지 분포하고 있는데요, 주로 해발 2,500~4,000m의 고산지대에서 자라며, 영하 3℃부터 영상 35℃까지 다양한 기후 환경에서도 적응력이 강하고 건조한 토양에서도 재배가 용이하답니다.

 

 

퀴노아의 효능

 

퀴노아는 쌀보다 작은 좁쌀 크기의 원형으로, 색상은 흰색, 붉은색, 갈색, 검은색 등으로 구분되는데요, 특히 '레드 퀴노아'로 불리는 붉은색 퀴노아는 다른 종류의 퀴노아에 비해 단백질과 칼슘 함량이 더 높은 편이라고 해요.

 

 

퀴노아의 효능

퀴노아의 효능

 

'슈퍼푸드'라는 타이틀에 어울리게 퀴노아의 효능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퀴노아의 성분은 평균 16~20% 정도가 단백질로 구성돼 있을 만큼 고단백 식품으로 특히 양질의 단백질이 함유돼 있어 동물성 단백질 식품인 우유를 대체할 수 있는 완전한 식물성 단백질 식품이며, 쌀, 보리, 밀 등 다른 곡류와는 달리 나트륨이 거의 없고, 글루텐 또한 없기 때문에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도 있답니다.

 

또한, 리신, 메티오닌, 아르기닌, 히스티딘 등 9가지 종류의 필수아미노산이 균형적으로 조성돼 있어 인체의 영양 공급에도 탁월한 효과를 나타내며, 칼슘, 칼륨, 인, 철분, 마그네슘, 망간, 아연, 셀레늄 등의 각종 무기질과 미네랄을 비롯해 비타민, 섬유질, 녹말 등 풍부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어요.

 

리신과 인은 근육 및 골격을 구성하는 기능으로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고, 마그네슘은 혈압을 적절히 유지하는 기능을, 망간과 셀레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노화를 방지하는 기능이 있답니다.

 

또 다른 퀴노아의 효능은 오메가3, 오메가9 지방산처럼 불포화지방으로 이루어져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데 효과적이고, 혈당지수(GI : glycemic index)를 낮은 수준으로 조절해 당뇨 및 고혈압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뿐만 아니라 퀴노아는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포만감이 높고 소화를 촉진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백미에 비해 단백질은 2배, 칼륨은 6배, 칼슘은 7배, 철분은 20배 이상이 함유돼 있고, 비타민 B1은 백미의 5배, 비타민 E는 백미의 30배나 많아 두뇌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효능이 있다고 해요.

 

 

퀴노아 먹는법

퀴노아의 효능

 

이처럼 퀴노아는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한 슈퍼푸드로 각광받으며, 아기들의 이유식은 물론 임산부와 노인들의 건강식으로도 애용되고 있는데요, 쌀과 유사한 방식으로 조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물에 씻어서 낟알을 걸러내는 과정을 거쳐야 한답니다.

 

퀴노아 먹는법으로는 쌀에 부족한 영양소들을 보충해 줄 수 있도록 쌀과 함께 밥을 지어 섭취하거나, 익혀서 채소와 곁들여 샐러드를 만들어 먹기도 하고, 가루를 내서 과자나 음료로 만들기도 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오늘은 요거트와 함께 바쁜 아침 식사대용이나 아이들의 간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퀴노아의 효능

 

시중에서 이렇게 바로 섭취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퀴노아를 구입해 한국야쿠르트 떠먹는 메치니코프와 함께 준비했어요.

 

 

퀴노아의 효능

 

그릇에 적당량의 퀴노아를 담아 떠먹는 메치니코프에 촤라락~ 부어 주세요.

 

 

퀴노아의 효능

 

그 다음 요거트와 퀴노아를 잘 섞어주면 끝! 정말 간단하죠? 바쁜 아침 시간 식사를 챙겨 먹을 여유가 없을 때는 식사대용으로, 또 출출한 시간에는 간식으로 유산균과 단백질을 한 번에 쉽고 빠르게 섭취할 수 있답니다.

 

 

퀴노아의 효능

 

특히 저당 제품인 한국야쿠르트 메치니코프와 식이섬유가 풍부한 퀴노아의 조합은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분들에게 최고라고 할 수 있어요. 여러분도 슈퍼푸드 퀴노아와 한국야쿠르트 메치니코프로 건강을 챙겨 보세요~! ^^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 퀴노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