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겨울 두피 건강 챙기기

 탈모에 좋은 음식

 

과거에는 탈모가 중년층 이상의 남성들에게서 자주 나타나는 질환이었는데요, 하지만 최근에는 20~30대 젊은층뿐만 아니라 여성들에게까지 발생하는 흔한 질환이 됐어요. 그래서 오늘은 건조한 날씨와 찬 바람으로 인해 탈모 증상이 악화되는 겨울철을 맞아, 두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탈모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 드릴게요.

 

 

탈모에 좋은 음식 1 - 어성초

 탈모에 좋은 음식

<이미지 출처 : 두산백과>

 

한방에서는 어성초라는 약재가 탈모에 좋은 약재로 알려져 있는데요,  생선비린내가 난다는 풀이라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 어성초에는 ‘쿠에르치트린’이라는 유효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고 해요. 이 성분은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두피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제거해 모발건강에 도움을 준답니다.

또한, 어성초는 항염, 항균작용을 통해 피부염증에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아이들의 아토피 피부염이나 청소년들의 여드름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해요.


 

 

탈모에 좋은 음식 2 - 우유

 탈모에 좋은 음식


완전식품이라고 불리는 우유는 각종 영양소가 많이 함유돼 있는데요, 우유에 들어 있는 단백질, 칼슘, 비타민은 두피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해 준답니다. 건조한 겨울철 머리카락 끝이 갈라지고 끊어진다면 체온과 비슷한 정도의 따뜻한 우유를 머리에 적셔 가볍게 마사지해 주면 도움이 된다고 해요.

 


탈모에 좋은 음식 3 - 계란

 탈모에 좋은 음식

 

계란 역시 우유와 마찬가지로 두피와 모발에 영양분을 골고루 전달해 주는 탈모에 좋은 음식인데요, 계란에는 단백질과 지방이 많이 함유돼 있어 손상된 모발에 영양을 보충해준답니다. 우유와 계란을 직접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우유와 계란을 섞은 후 샴푸한 모발에 바르고 10~15분 뒤에 따뜻한 물로 헹궈내면 모발에 윤기가 흐르면서 두피의 건조함도 줄어든다고 해요.

 


탈모에 좋은 음식 4 - 식초

 탈모에 좋은 음식


집집마다 주방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식초는 린스와 같은 기능을 하는데요, 모발에 보호막을 형성해 머릿결에 윤기가 나게 하는 역할을 한답니다. 특히 과일식초는 나트륨과 칼륨, 비타민 B1이 다른 식초에 비해 풍부하게 들어있어 모발이 더욱 매끄럽고 윤기 나게 할 수 있어요. 사용 방법은 머리를 감고 마지막에 헹궈낼 때 과일식초 1작은술을 사용하면 두발에 남아 있는 알칼리 성분인 비누나 샴푸를 완전히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답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 5 - 구기자

 탈모에 좋은 음식


구기자는 비타민 A,B,C 및 칼슘, 인, 철이 많은 탈모에 좋은 음식인데요, 구기자를 달여 차를 마시듯이 2개월 이상 마셔주면 모발에 검은빛이 돌고 윤기가 나며, 흰머리가 일찍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또함, 구기자 잎을 넣고 달인 물을 머리 감을 때 사용하면 탈모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답니다.

 


이 외에도 탈모 증상이 있다면 단 음식은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단 음식은 혈액순환을 더디게 만들어 모근에 충분한 영양공급이 이루지지 않게 해 탈모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또한, 인스턴트 식품이나 튀김 요리, 색소가 많이 첨가된 식품도 탈모를 촉진한다고 하니 피하는 것이 좋겠죠?

 

여러분도 오늘 소개해 드린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겨울철 두피와 모발 건강을 지켜보세요~!

 

 

 

 

 탈모에 좋은 음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