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대상포진초기증상과 대상포진 전염되나요 궁금증 해결

 

오늘은 겨울철 면역력 감소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대상포진의 초기증상 및 예방법과 함께 많은 분들이 궁금증을 갖고 있는 대상포진의 전염성 여부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대상포진이란?

 

대상포진은 수두 -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보통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뒤 몸 속에 잠복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을 말하는데요, 보통은 수일 사이에 피부에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발생한답니다. 일반적으로 대상포진은 젊은 사람에서는 드물게 나타나고 대개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의 성인에게서 발병하는 경우가 많아요.

 

또, 인간 면역결핍바이러스(HIV) 감염 환자, 장기이식이나 항암치료를 받아 면역기능이 떨어진 환자에게서도 많이 발생하며, 이러한 경우에는 젊은 나이에도 발병할 수 있답니다. 대부분의 경우 병적인 증상은 피부에 국한되어 나타나지만, 면역력이 크게 떨어져있는 환자에서는 전신에 퍼져서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고 해요. 

 

 

대상포진 초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얼핏 보면 감기와 비슷한데요, 피부 발진이 나타나기 전에는 몸살 감기에 걸린 것처럼 온몸이 쑤시고 아프기 때문에 초기 감기 증상과 구분하기 어렵답니다. 하지만 시간이 점점 지나면서 특정 부위에 통증이 집중되고 며칠 뒤에 피부발진이 나타나게 돼요.

 

또한, 단순한 근육통과는 달리 바늘로 콕콕 찌르는 듯한 강한 통증이 나타나는데요, 특히 대상포진은 척수신경의 분절을 따라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목디스크나 허리디스크와도 증상이 비슷해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대상포진 전염

 

대상포진이 전염되는 것은 아닌지 궁금한 분들 많으실 텐데요, 이미 수두를 앓은 적이 있는 사람들에게는 대상포진이 전염되지 않는답니다. 하지만 이전에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들에게는 전염 가능성이 있는데요, 대상포진 환자의 물집이 터져 진물이 흐르게 되면 이 진물로 인해 전염이 될 수 있다고 해요.

 

만약 수두를 앓은 적이 없는 사람이 대상포진을 앓고 있는 사람과 접촉했다면 발병을 차단하기 위해 수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안전하답니다.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건강관리를 잘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평소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즉시 해소하는 등의 관리가 필요하답니다.

 

특히 대상포진은 면역력 저하가 원인인 만큼 면역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데요, 규칙적인 운동과 적절한 영양소 섭취를 꾸준히 하는 것이 면역력 유지 및 대상포진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참고문헌

 

네이버 건강백과 - 대상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