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프로바이오틱스! 건강탐구시간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의 필요성과 섭취 시 주의사항

 

하루에도 수없이 쏟아져 나오는 많은 건강기능식품들 중에서 가장 화제 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 있다면 바로 '프로바이오틱스'일 텐데요, 오늘은 프로바이오틱스의 정의와 함께 프로바이오틱스의 필요성과 효능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프로바이오틱스(Probiotics)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는 '~를 위한'이란 뜻의 'Pro'와 '생명'을 뜻하는 'Biotics'의 합성어인데요, 세계보건기구에서는 프로바이오틱스를 '건강에 좋은 효과를 주는 살아있는 균'이라 정의하고 있답니다.


이전에는 유산균이 유익한 균의 대명사로 쓰였었지만, 이제는 유산균이 나닌 다른 세균이나 심지어 특정 대장균과 효모균도 인체에 유익하게 사용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프로바이오틱스라는 포괄적인 의미의 명칭을 사용하게 됐어요.


이밖에도 장에서 증식해 인체에 유익한 효과를 주며 비병원성이고 독성을 갖지 않으면 프로바오틱스로 인정된답니다. 대표적인 프로바이오틱스에는 비피더스균과 유산균이 있어요.

 

 

프로바이오틱스의 필요성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인간의 몸은 입에서부터 항문에 이르기까지 소화관이라는 하나의 관으로 연결돼 있으며, 어떤 균에게는 그 소화관이 아주 좋은 통로이자 서식처가 될 수 있는데요, 장은 '신체 건강의 근원'이라 불릴 만큼 중요한 장기임에도 불구하고, 현대인들은 서구화 된 식습관과 과도한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장 건강에 적신호가 켜져있는 상태랍니다.

 

수많은 질병들로부터 자신의 몸을 지킬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장은 건강하게 관리해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라 할 수 있어요.


장은 단순히 소화와 흡수, 배설의 물질대사 기능뿐만 아니라 면역기능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내장기관이기 때문에 여러 가지 질병을 예방하고 오랫동안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장을 건강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프로바이오틱스의 효능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는 유당불내증을 개선하고 결장암을 예방하며 콜레스테롤 및 혈압을 낮추는 효능이 있으며, 면역기능 개선, 감염예방, 무기물의 흡수개량, 스트레스로 인한 유해한 세균의 성장 방지, 과민성대장증후군과 결장염 개선 등에도 큰 효능이 있어요.


또한 면역시스템을 강하게 해주고, 캔디다증과 관련된 장의 치료와 항생제로서 권고되어 왔는데요, 프로바이오틱스는 항생제 사용 또는 약, 과잉의 알콜, 스트레스, 질병, 독성물질에 노출, 항균비누의 사용 등의 상황에 우리 몸이 균형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도 한답니다.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시 주의사항

 

 

프로바이오틱스 섭취 시에는 제안된 섭취량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제안된 섭취량 이상 섭취하더라도 기능성이 더 좋아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랍니다.


오히려 과량으로 섭취하면 이형젖산발효(heterofermentation)를 하는 균주의 경우, 가스를 발생시켜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하며, 항생제 복용 시에는 프로바이오틱스의 기능이 저해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