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겨울철 안구건조증 증상과 좋은 음식 살펴보기

안구건조증

 

오늘처럼 매서운 한파가 몰아치는 겨울이면 어김 없이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죠?

 

바로 안구건조증인데요, 안구건조증이란 말 그대로 눈을 촉촉하게 적셔서 보호하고, 편안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는 눈물층의 양과 질이 감소하거나 변동함으로써 안구표면이 건조해지는 질환을 뜻하며, 현대에 들어 환자들이 안과를 찾는 가장 많은 원인 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답니다.
 

 

안구건조증 증상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의 증상은 안구자극증상과 시각증상으로 나뉘는데요, 안구자극증상은 환자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된답니다. 마치 눈에 비눗물이 들어간 듯한 따가움을 느끼거나, 모래알이 구르는 듯한 느낌, 이물질이 들어간 듯한 느낌 등인데요, 시각증상의 경우에는 초점이 잘 맞지 않거나 글씨가 흐려 보인다고 해요.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에는 눈을 뜨는 것조차 힘들고 눈과 전신의 피로를 느낄 수도 있는데요, 또한 환자에 따라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답니다.

 

 

안구건조증 예방법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는 눈을 자주 깜빡거려 눈을 계속 촉촉한 상태로 만들어주는 방법이 있는데요, 하지만 짧은 시간에 자주 깜빡이는 것은 금물이랍니다. 한 번 감을 때, 눈을 꼬옥 감았다가 천천히 뜨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은데요, 이렇게 눈을 감고 뜨는 습관은 각막표면에 눈물이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또, 실내에서는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수건을 널어 실내습도를 40~60% 정도로 유지해주고, 물을 많이 마셔 신체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방법이 있어요.

 

스마트폰이나 TV, PC등 각종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는 1시간에 10분씩은 눈을 감고 있거나 먼 곳을 응시하며 눈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으며, 전자기기의 화면을 눈높이보다 아래에 두어 눈을 내리까는 습관을 들이면 눈을 치켜 뜰 때보다 눈물이 덜 증발해 촉촉한 눈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안구건조증에 좋은음식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 예방을 위해서는 안구건조증에 좋은음식을 잘 챙겨 먹는 것도 중요한데요,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 A와 같은 영양소를 섭취하면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참치, 정어리 같은 생선에 많이 함유돼 있는데요, 이는 눈물의 지방층 구성이 도움을 줘 눈물이 쉽게 마르지 않도록 해준답니다.

 

 

안구건조증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안구건조증뿐만 아니라 결막염, 시력감퇴, 야맹증 등 각종 안과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비타민 A가 풍부한 음식으로는 토마토, 사과, 당근, 부추 등 푸른 잎채소와 동물의 간, 달걀노른자 등이 있어요.

 

 

 

안구건조증 자가진단

 

◈ 눈에 모래알이 들어간 것처럼 이물감이 느껴진다. 

눈이 뻑뻑하고 시리다. 

눈이 쉽게 피로해져서 책을 오래 못 본다. 

바람이 불면 눈물이 쏟아진다. 

이유 없이 눈이 자주 충혈된다. 

밝은 곳에 있으면 눈이 자꾸 감긴다. 

눈에 실 같은 분비물이 자꾸 생기고, 자고 나면 눈꺼풀이 잘 떠지지 않는다. 

눈부심이 심하고, 화끈거리거나 극심한 통증이 있다. 

눈앞에 막이 낀 듯 침침하다.

 

마지막으로 위의 여러 가지 증상 중 3개 이상 해당된다면 안구건조증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안구건조증 자가진단을 통해 여러분의 눈 건강을 체크해 보세요~!

 

 

 

 

참고문헌

 

네이버 건강백과 -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