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스페셜/꿀팁! 건강탐구시간

성인병 부르는 '설날음식' 건강하게 먹는법은?

 

명절을 하루앞둔 지금! 모든 어머님들의 고민인 설날음식은 먹는사람도, 만드는사람도 건강을 해치는 요소가 많답니다.

 

급하게 찐 살은 비만의 시작이 되는 만큼 설날음식을 과하게 섭취하면 안되는 이유와 설날음식의 칼로리, 그리고 건강하게 설날음식을 조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설날이 되면 맛있게 차려진 설날음식을 마음껏 먹으면 칼로리폭탄을 맞을 수 있단걸 알고 계신가요?

설날음식은 대부분 콜레스테롤과 칼로리가 높아서 고혈압, 당뇨 등의 질환이 있거나 심장이나 뇌의 동맥경화증의 위험이 있는 사람들의 건강이 위험해 질 수 있습니다.

 

건강한 명절을 보내기 위해서는 꼼꼼하게 하루에 먹는 음식의 칼로리양을 확인하고 의식적으로 섭취량을 조절하며, 틈틈이 운동을 하는것이 좋답니다.

 

 

 

정신없이 먹다보면 어느새 바닥을 보이는 설날음식!! 하지만 명절이 지나고 나면 남는건 뱃살뿐 ㅠㅠ...

우리가 설날에 먹는 음식들이 어느정도의 칼로리로 이루어 졌는지 똑똑하게 알고 먹자구요~

 

설날음식의 칼로리는 어떻게 될까요?

 

갈비찜-531kcal   호박전-35kcal   떡국-440kcal
식혜-250kcal   삼색나물-397kcal   동태전1개-87kcal
조기구이 1마리-305kcal   꼬치전 1줄-186kcal   쇠고기무국-266kcal
잡채-191kcal   약과-172kcal   산적-653kcal

 

 

 

설날음식이 칼로리가 높은 이유는 기름에 볶거나 소금간을 하는 일이 많은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건강하게 설날음식을 조리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떡국과 탕국 등 국의 간은 싱겁게

국이나 떡국을 만들 때 생각보다 많은 양의 소금이 들어가게 되는데 이 때 간을 싱겁다고 느껴질 정도만 넣어준다면 나트륨섭취를 많이 줄일 수 있어요~!

 

2. 전,튀김의 밀가루 옷은 최대한 얇게

 차례상에 올라가는 전이나 튀김에 들어가는 밀가루옷을 최대한 얇게 해준다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일 수 있고 훨씬 맛이 좋답니다.

 

3. 육류조리는 찌거나 삶아서

고기를 조리할 때에는 기름에 볶거나 굽지않고 찌거나 삶아서 조리를 한다면 고기에 붙은 기름이 빠져 더욱 담백하고 가벼운 음식을 먹을 수 있답니다.

 

4. 나물은 기름에 볶지않고 무침요리로

나물을 준비할 때에는 기름에 볶는 방법 대신 살짝 삶아 무쳐서 조리한다면 명절기간에 섭취할 수 있는 기름의 양을 더욱 줄일 수 있어요

 

이 네가지만 알아도 무거운 설날음식을 더욱 가볍고 건강하게 즐길 수 있다는 사실!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