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라이프/건강한 습관 체험터

취준생을 위한 인사담당자 인터뷰 및 자기소개서쓰는법

 

안녕하세요! 한국야쿠르트 대학생 스토리텔러 4기 민지수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취업하기란 하늘의 별따기와 같다 해도 과언이 아닐 텐데요, 저를 포함해 제 주변 분들 역시도 몇년 후에는 취업 전쟁에 뛰어들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취업준비로 고생하고 계신 모든 취업준비생 여러분들을 위해 현재 한국야쿠르트 인사팀에서 근무하시고 계신 김응준 대리님과 '현직 인사담당자가 취준생들에게 주는 꿀팁'이란 주제로 진행한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Q1. 안녕하세요, 대리님. 우선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본격적인 인터뷰 시작에 앞서 '한국야쿠르트'라는 기업에 대해 간략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A. 한국야쿠르트라는 기업을 간략하게 소개하자면 튼튼한 간판조직을 가지고 있는 국내 최초 발효유 전문기업입니다. 연 매출액은 약 1조 원이고, 건실한 중견기업이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Q2. 사전에 한국야쿠르트의 채용절차를 검색해보니 다른 회사와는 달리 '인성검사'가 있다는 점을 발견했는데요, 채용 시 인성검사를 따로 진행하는 이유가 있나요?

 

A. 채용절차에서 인성검사 항목이 있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 입니다. 첫 번째로는 '채용'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사실 지원자분들의 자기소개서와 면접만으로는 좋은 사람인지 쉽게 판단할 수가 없습니다. 쉽게 말해서 보다 공정하게 심사하고 선발오류를 줄이기 위한 안전장치 역할로서 인성검사를 시행한다고 보는 게 좋을 듯 싶습니다.

 

두 번째는 '기업가치와의 부합성(커스터 마이징/customizing)'과 관련된 문제입니다. 이 지원자가 과연 한국 야쿠르트에 부합한 사람인지 우리 조직에서 잘 적응을 할 수 있을지 자기소개서와 면접만으로는 판단하기가 어렵습니다. 때문에 한국야쿠르트 직원의 행동 원칙 7가지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인성검사를 통해 우리조직에 필요한지, 잘 적응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여부를 알아보고자 인성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Q3. '관련 전공자이지만 실무경험 전무' vs '관련 전공자가 아니지만 실무 경험 다수' 두 종류의 지원자가 있을 때 어떤 분을 더 선호하시나요?

 

A. 모든 면이 같다고 가정했을 때 관련 전공자인 분들도 좋지만, 실무 경험이 많은 분을 더 선호하는 편입니다. 앞에서 인성검사를 실시한 이유와도 연결될 수 있는 문제인 것 같습니다. 한국야쿠르트에서는 인성이 올바른 사람이면 충분하다는 판단을 내렸습니다. 때문에 학벌과 학력이 아닌 실무능력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Q4. 인사팀에서 일을 하시면서 언제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A. 인사팀에서 하는 일은 크게 복리후생과 채용입니다. 한국야쿠르트는 직원들에게 높은 질의 복리후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직원들에게 매년 약 60만 원 정도를 투자해 건강검진을 시켜줄 뿐만 아니라, 본인을 제외한 두 명에게도 같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해줍니다. 한국야쿠르트에서 열심히 일하는 직원들이 이와 같은 높은 질의 복리후생에 만족해하는 모습을 보고, 복리후생제도가 좋은 쪽으로 발전해가는 모습을 볼 때 큰 보람을 느낍니다. 채용부분과 관련해서는 제가 채용한 분들이 회사에 잘 적응하고, 주변분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을 때 가장 보람을 느낍니다.

 

 

 

Q5. 서류전형에서 가장 주의깊게 보는 항목은 무엇인가요?

 

A. 특별히 어느 한 곳을 보기보다는 태도나 맞춤법, 기본 성실도 등 전반적인 항목을 봅니다. 하나 재미있는 정보를 드리자면, 기본적으로 인사팀은 지원자들의 자기소개서를 완전히 신용하진 않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얼마나 구체적이고 진솔하게 작성했느냐에 따라 지원자가 실제로 경험했는지, 아니면 주변의 이야기만 듣고 작성을 했는지에 대한 여부가 확실하게 판단됩니다. 때문에 보다 구체적으로 작성된 자기소개서가 더 좋을 것입니다.

 

 

Q6. 많은 취준생들이 자기소개서를 적는 데 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들이 자기소개서 작성에 부담을 느끼는 이유는 바로 '남들과 다르게 보여야한다는 부담감' 때문인데요, 남들과 다르게 자신을 표현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이 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A. 남들과 다르게 자신을 표현하는 것은 구성과 표현의 문제가 아닌 것 같습니다. 인사담당자의 눈에 잘 들어오기 위해 다양한 구성으로 자기소개서를 쓰는 지원자들을 꽤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구성들은 포털사이트에 검색하면 다 나옵니다. 다시 말해, 본인만 이런 정보를 얻을수 있다는 것이 아니라는 겁니다. 때문에 다양한 구성의 자기소개서를 볼 수 있지만, 이 중에는 정작 내용이 부실한 것들이 매우 많습니다. 모든 사실을 두루뭉수리하게 적기 보다는 경험을 구체적으로 풀어서 적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Q7. 면접에서는 어떤 점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시나요?

 

A. 저는 면접 보시는 분들을 인솔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대기실에서 지원자들의 태도를 관찰하는 편입니다. 어찌 보면 여기서 그 사람의 모든 것이 다 나온다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지원자들 중 계속 자기소개서를 암기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면접에서 가장 중요한 팁은 말로써 자신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때문에 계속 생각을 하기 보다는 입을 풀어 놓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8. 채용 업무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지원자나 에피소드가 있었는지?

 

A. 낮은 학점에 관련된 자격증도, 봉사활동이나 대외활동, 해외경험까지 전무했던 지원자가 있었습니다. 이 친구의 서류를 보면서 저도 모르게 "이 친구는 성실하지 못하구나"라는 선입견을 가지고 바라봤던 것 같습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이 친구는 집안이 너무 어려워 생계비 및 학비를 벌어야 했기 때문에 공부도, 그 흔한 스펙도 쌓을 시간이 없었습니다. 이 친구는 나름대로 성실하게 살아온 사람이었으나, 저는 단지 서류상에 나와있는 것만 보고 불성실하다고 판단했었습니다. 이후로는 좀더 넓은 시각으로 지원자들을 바라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Q9. 다음 중 합격의 당락을 가르는 채용기준은 무엇인가요?

 

어학점수, 자격증, 연령, 면접태도, 기업이해도, 경력, 기타

 

 

A. 이 항목들 중 특별히 중점을 두고 보는 것은 없습니다. 위의 항목들을 전부 보기는 하지만, 이것들이 합격의 당락을 가르지는 않습니다. 위 항목 보다 한국야쿠르트에서는 자신의 직무에 자부심을 가지고 일을 할 수 있으며 한국야쿠르트의 기업가치에 더 부합하는 분이 합격 가능성이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Q10. 한국야쿠르트 공식 블로그의 이름은 '건강한 습관 365'입니다. 건강을 유지하는 대리님만의 습관이 있으시다면 무엇입니까?

 

A. 요즘 발효유 세븐을 매일 챙겨 마시고 있는데 이렇게 매일 발효유를 챙겨 마신다는 것이 저만의 건강한 습관 중 하나입니다. 매일 슈퍼마켓이나 편의점에 들러야하는 번거로움 없이 여사님들을 통해 구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이러한 건강한 습관이 유지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또 다른 건강한 습관 중 하나는 운동입니다. 저는 운동을 좋아하는 편이라 일주일에 1~2회 정도 헬스장에 가고, 주말에는 등산을 가는 식으로 체력을 관리합니다. 인사팀의 특성 상 술을 마시는 자리가 많기 때문에 건강한 체력을 가져야 회사에서의 모든 일정을 소화할 수 있습니다.

 

 

Q11. 인사팀에 계시면 사람을 보는 눈도 남다르실 것 같은데 어떤 사람에게서 좋은 느낌을 받으시나요?

 

A. 만약 제가 인사팀에서 근무하지 않는다면 사람을 인상으로 판단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인사팀에서 가장 금기시 하는 것이 바로 사람을 인상대로 판단하는 것입니다. 개개인 마다 선호하는 인상이 다른데, 자신에게 좋은 인상을 준 사람이라고 해서 그 사람이 주어진 직무를 잘한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인상으로 사람을 판단한다면 오류를 범할 수 있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사람을 볼 때 인상을 보려고 하지 않습니다.

 

 

 

Q12. 한국야쿠르트라는 기업에 대한 대중들의 이미지는 상당히 좋은 편이어서 저를 비롯한 많은 대학생들이 꼭 취업하고 싶어하는 기업 중 한곳인데요, 그렇다면 한국 야쿠르트에서 원하는 인재상은 구체적으로 어떤 사람인가요?

 

A. 한국야쿠르트에서 원하는 인재상은 딱히 정해져 있지 않지만, 직원들의 약속이라는 항목이 있습니다. 윤리의식과 기본을 지킬줄 아는 정직한 분을 선호합니다.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 분도 물론 좋겠지만,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이 있으며 주변 사람들을 배려하고 존중할줄 아는 사람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거기가 창의성과 전문성까지 갗춘 지원자라면 금상첨화겠죠?

 

 

Q13. 끝으로 선배 입장에서 한국야쿠르트의 자부심을 후배에게 설명해준다면?

 

A. 회사가 선택할 때 선도기업에 있냐 없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한국야쿠르트라는 기업은 막대한 브랜드파워와 인지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런 점에서는 상당히 자부심이 강합니다. 더불어 뛰어난 회사 복지제도와 특별히 까칠하거나 까탈스러운 사람 없이 기본을 지킨다면 회사생활에 큰 무리는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본을 지키는 정직한 사람들'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업인 한국야쿠르트. 뛰어난 인재도 좋지만, 주변사람들과 얼만큼 조화롭게 일을 할 수 있는가를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