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레딧 라이프/건강한 습관 체험터

균형잡힌 체형을 위한 생활습관

 

안녕하세요, 한국야쿠르트 대학생 스토리텔러 4기 반예진입니다!

 

평소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척추나 허리, 다리 등 체형이 불균형해지는 경우가 많은데요. 누구나 원하는 균형 잡힌 몸매를 갖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올바른 생활습관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균형잡힌 체형을 위한 바른 자세와 생활습관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자료 출처 : ‘평생 바른 몸 만드는 자세 혁명 (이동엽 저)> 

 

불균형한 체형을 만드는 원인은 위와 같은 사소한 습관에서부터 비롯되는데요, 여러분은 몇 가지 항목이나 해당되시나요? 이러한 습관이 장기간 지속되면 척추의 균형을 무너뜨려 심각한 척추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답니다.

 

평소 힘들게 일을 하고 집에 돌아와 푹 쉬었는데도 좀처럼 피로가 풀리지 않는 경우가 많으신가요? 저는 하루종일 푹 쉬어도 피로가 가시지 않을 때가 많은데요, 이러한 이유는 척추에 부담을 주는 잘못된 자세로 휴식을 취했기 때문이라고 해요.


평소 작업을 할 때나 공부를 할 때 그 일에 집중하느라 자세까지 신경을 쓰기는 조금 힘들었는데요, 그래서 휴식을 취할 때만이라도 제대로 피로를 풀어줄 수 있도록 바르게 휴식을 취할 수 있는 자세를 알아봤어요!

 

 
1. 누워서 휴식을 취할 때

 

이렇게 옆으로 누워 휴식을 취하는 경우, 일자형이어야 할 척추가 활처럼 휘는 모양을 띠게 되는데요, 또한 높은 쇼파 팔걸이를 베고 있어 목뼈의 휘는 각도가 심해지기 때문에 척추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답니다.

 

 


이러한 경우도 마찬가지에요. C자형이어야 할 목뼈가 역C자 형으로 변하고 S자형인 척추가 흐트러진 상태로 오래 지속되다보면 허리와 엉덩이 사이에 디스크가 손상되기 쉽습니다.

 

 

 

이렇게 앉아서 시청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고, 꼭 누워서 시청하고자 한다면 양쪽 방향으로 번갈아가면서 눕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2. 앉아서 휴식을 취할 때

 

바른자세를 유지하더라도 1시간마다 10분 정도 자세를 바꿔줘야 척추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데요, 하지만 업무시간이나 공부를 하면서 자유롭게 자세를 바꾸기란 쉬운 일이 아니에요.

 

또, 잠깐씩 쉬는 시간을 가질 때 많은 분들이 이렇게 엎드려서 잠을 자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자세 역시 척추의 긴장을 풀어주는 데 좋지 않은 영향을 준답니다.

 

 

 

의자에 앉아서 쉴 때는 이렇게 목베개를 이용해 목을 고정해주고, 등에는 쿠션이나 베개를 대 허리를 뒤로 기댈 수 있도록 해주는 자세가 좋아요. 조건이 된다면 발 받침대 까지 갖춰주면 더욱 좋겠죠? 어떤가요? 제 자세 편안해 보이나요? ^^

 

쉬는 시간에 엎드려 쪽잠을 자는 것보다 이렇게 앉아서 기지개를 켜거나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주면 집중력도 더욱 높여주고 척추질환도 예방할 수 있답니다.

 

 

3. 잠을 잘 때

 

잠을 잘 때도 이렇게 지나치게 높은 베개를 베고 자면 목 근육을 긴장시키고 일자목이 될 수 있어요!

 

 

 

목의 C자형 곡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이렇게 목까지 충분히 받칠 수 있는 베개를 사용해야 한답니다. 또, 무릎 밑에 쿠션을 받치면 허리가 바닥에 닿아 훨씬 편안한 자세를 취할 수 있어요.

 

 

 

한편, 옆으로 누워서 자면 한쪽으로 척추가 쏠릴뿐만 아니라 피부도 한쪽으로 쏠려 피부노화를 앞당기게 된답니다. 바로 누워자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옆으로 누워자야한다면 위와 같이 한쪽다리를 굽히고 다리 밑에 쿠션을 받쳐주면 조금이나마 척추의 부담을 줄일 수 있답니다.

 

그럼 이제 저와 함께 신체의 균형을 맞춰주는 스트레칭을 해볼까요? 여러분도 따라해 보세요~!

 

 

어깨 균형 맞추기 

 

Step 1. 바닥에 양쪽 무릎을 대고 엎드려 주세요.

 

 

 

Step 2. 한 쪽 팔을 반대쪽으로 뻗으면서 어깨와 머리를 바닥에 닿도록 해주세요.


 

 

Step 3. 나머지 한 쪽 팔은 위로 들어올려 최대한 뒤로 당겨 주세요.


 

틀어진 골반 바로잡기

 

Step1. 상체를 세운 상태에서 한쪽 무릎은 구부리고 반대쪽 다리는 뒤로 쭉 뻗어 구부린 무릎과 뒤로 뻗은 다리가 일직선이 되도록 만들어주세요.


 

 

 

Step2. 엉덩이가 틀어지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고개를 뒤로 젖혀주세요.

 

 

 

Step3. 양쪽 팔을 앞으로 쭉~ 뻗으면서 상체를 숙여 가슴이 허벅지에 닿도록 해주세요.

 

 

일자 허리 교정하기

 

Step1. 양쪽 팔꿈치를 굽혀 손으로 바닥을 짚은 자세로 몸을 완전히 엎드려 주세요.

 

 

 

Step2. 손에 힘을 주어 상체를 최대한 들어올려 주세요. 이때 허리와 엉덩이에 힘이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해요!

 

 

 

지금까지 균형잡힌 체형을 위한 생활습관과 함께 신체 균형을 맞춰주는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신체 외부의 균형 못지 않게 내부 균형도 중요하겠죠? 그렇다면 신체 내부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그 중 하나는 바로 장 건강인데요, 장은 ‘신체건강의 근원’이라 불릴만큼 중요하답니다. 장은 단순히 소화, 흡수, 배설의 물질대사 기능 뿐만 아니라 면역기능도 담당하고 있어요.

 

또한, 장내세균은 체내에 있는 세균 중 그 수가 가장 많기 때문에 숙주인 우리의 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답니다. 이렇게 중요한 장 건강을 위해서 우리는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정답은 간단해요! 바로 발효유입니다! 발효유 하나로 몸 속 내부의 장 건강의 균형을 바로 잡을 수 있죠!


 

 

발효유의 효능은 위와 같이 아주 다양하답니다.

 

 


신체 외부균형뿐만 아니라 내부건강을 위해 야쿠르트도 한 잔~! 식후에 디저트로 마셔도 좋고, 운동 후에 마셔줘도 딱이랍니다!  편의점에도 한국야쿠르트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오늘은 신체의 외부균형을 위한 바른 습관과 스트레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간단하게 내부균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여러분도 앞으로 건강을 위해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과 발효유를 마시는 습관을 생활화 해보세요. ^0^